인기 기자
(해피투모로우)노후에 더 절실한 의료실비보험
2015-09-02 12:40:49 2015-09-02 12:40:49
우리나라는 현재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할 정도로 평균수명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의료기술 발달과 삶의 질이 향상되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노인 인구수도 같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이미 대한민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이렇게 노인 인구수가 늘어나다 보니 가정의 의료비 지출도 만만치 않게 늘어나고 있다. 면역력이 낮아지는 노년에는 의료비를 많이 지출하게 되는데 의료수가 및 약제비 인상, 신종질병 발병으로 노인 의료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개인 의료비 지출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개인과 가계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보다 꼼꼼한 설계를 위해서는 가입요령을 잘 숙지해둬야 한다.
 
먼저 실손의료보험 가입 시 먼저 보장기간을 살펴봐야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개인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후 기간 또한 길어지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없는 노후시기에 의료비를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도록 100세까지 보장기간을 길게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나이와 과거 병력으로 보험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어 어릴 때, 건강할 때 준비해야 한다. 나이가 적을수록 보험료도 저렴해질 뿐더러 노년에는 보험가입을 하려해도 가입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며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도 갑작스럽게 의료비 지출이 발생하면 경제적 부담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의료실비보험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는 기본 실비담보 외에 암 보험,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골절 진단비, 운전자보장, 수술비, 입원비 등 다양한 특약을 선택함으로 여러 보장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특약담보를 선택할 때에는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특약으로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리할 수 있다.
 
실손보장 표준화 이후 여러 보험사에 실손담보를 중복으로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으로 가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만일 기존에 중복으로 가입한 이력이 있다면 한 개의 보험만 남겨두고 해지하거나 리모델링하는 것이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 된다.
 
현재 의료실손보험 상품을 판매중인 보험사를 통해 의료실비보험 가입순위 및 보장금액 별로 비교해보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사진/뉴시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