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정원 직원 “국내사찰 없어…자료 삭제”
2015-07-19 16:06:56 2015-07-19 16:08:21
지난 18일 숨진 채 발견된 국정원 직원 임모(45)씨는 국정원장 등에게 남긴 유서에서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혹시나 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고 덧붙였다.
 
임씨는 20년 경력의 사이버안보 전문가로 문제가 된 해킹프로그램을 직접 구입해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날 낮 12시 경 경기도 용인시 이동면의 한 야산 중턱에서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번개탄을 피워 숨진 채 발견됐다. 유족들은 오전 5시 밖으로 나간 그에게 오전 8시부터 10여 차례 전화했지만 통화가 되지 않아 오전 10시 경 관할 소방서에 신고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임씨의 명복을 비는 한편으로 “국정원 주장대로 대북용·연구개발용으로 해킹프로그램을 구입했고, 이것이 중요한 활동이었다면 당연히 자료를 남겨야 한다”며 “직원이 자기 선에서 자료를 삭제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울 뿐 만 아니라 해킹프로그램 구입 목적과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은 “언론보도 이후 국정원 내부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국민은 궁금해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최근 정치권이 해킹프로그램과 관련해 국정원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이 더욱 크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jhwang7419@etomato.com
 
 
경기 용인동부경찰서가 19일 공개한 국정원 직원 임모씨의 유서. 해킹프로그램 관련 업무를 맡았던 임씨는 전날 오후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임씨가 가족과 부모, 직장에 남긴 노트 3장 분량 유서 가운데 직장에 남긴 유서 1장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