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G전자 노조, 선진 노경 문화 해외 전파
2015-06-24 11:00:00 2015-06-24 11:00:00
LG전자 노동조합 대표가 22일부터 24일까지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을 방문해 국내 선진 노경문화를 전수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066570) 노동조합이 선진 노경(勞經) 문화와 생산 품질 노하우 확산에 나섰다.
 
배상호 LG전자 노동조합 위원장을 포함한 노동조합 대표는 지난 22일부터 사흘간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을 방문해 ‘USR(Union Social Responsibility, 노조의 사회적 책임)’등 국내 선진 노경문화를 전수했다.
 
LG전자는 노사라는 말 대신 상호 존중과 신뢰를 의미하는 용어로 노경을 사용한다.
 
베트남 하이퐁 생산법인은 LG전자가 협력회사와 함께 2013년 하반기부터 향후 15년간 약 15억 달러를 투자해 육성 중인 글로벌 생산 거점이다. TV, 휴대폰, 세탁기, 청소기, 에어컨,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부품)등을 생산한다.
 
LG전자 노동조합은 하이퐁 생산법인에서 ‘USR 서포터즈 발대식’ 및 ‘USR 품질강화 생산라인 선포식’을 열고 노조의 사회적책임 실천과 생산품질 조기 안정화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USR서포터즈는 USR활동의 주체가 되어 7대과제(공정거래, 인권, 노동, 환경, 조직지배구조 개선, 품질강화, 사회공헌)를 실천하는 노조의 자발적 모임이다. USR 품질강화 생산라인은 생산라인 일부를 지정해 노조가 직접 아이디어를 적용, 품질강화 활동을 실시한 뒤 노하우를 타 라인으로 전파한다.
 
베트남 생산법인을 포함해 해외 14개 생산법인에서 ‘USR 서포터즈’와 ‘USR 품질강화 생산라인’이 운영 중이다.
 
배상호 노동조합 위원장은 “해외법인이 선진 노경관계를 통해 생산품질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고유의 ‘USR’활동을 지속 전파할 것” 이라고 말했다.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