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예비군 훈련 중단해야” vs “훈련은 지속돼야”
일부 군 전문가 훈련 더 강화해야 된다는 지적도
2015-05-25 13:27:46 2015-05-25 13:27:46
서울 내곡동 총기 난사 사건에 이어 경북 안동 예비군 훈련장 총기 사건까지 뒤늦게 드러나면서 예비군 훈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내곡동 총기 사건 이후 사격 훈련 중단 및 예비군 훈련 강화 등 다양한 사고예방 대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내곡동 총기 사건과 관련,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예비군 훈련 전면 중단을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반면 같은 당 소속의 이인제 최고위원은 예비군 훈련이 더 강화돼야 한다며 유 원내대표의 발언과는 상충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현재 국방부는 정치권의 이 같은 움직임과 관련해 총기 사건이 일어난 내곡동 훈련장만 실사격을 중지하고 그 외에 훈련장은 정상적으로 예비군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방탄유리 칸막이 설치, 사격장내 CCTV 설치, 관심병사 기록 예비군 훈련 반영 등 중장기적인 안전대책을 갖춰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해군 참모총장 출신의 김성찬 의원(새누리당)은 “예비군 훈련은 계속하는 것이 맞다. 훈련은 정상적으로 하면서 총기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이를 병행하면 될 것”이라며 “다만 내곡동 훈련장은 문제가 생겼으니 완전한 보완책이 나와야 된다”고 말했다.
 
민간 군 전문가들과 군 관계자들은 지난 22일 백군기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예비군 훈련, 중단이 답인가’ 긴급 토론회에서 ▲대학생 예비군의 동원훈련 부활 검토 ▲성과위주 예비군 훈련 총량제 도입 ▲비상근 예비역 간부의 권한 확대 등 예비군 훈련을 더 강화하는 쪽에 무게를 뒀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예비군 훈련장 총기사고 발생 이후 예비군들이 사격훈련에 이용된 M16 총구를 총기이탈방지대와 안전고리에 단단히 묶고 훈련에 임하고 있다. 국방부는 이외에도 방탄유리 칸막이 설치, 사격장내 CCTV 설치, 관심병사 기록 예비군 훈련 반영 등 중장기적인 안전대책을 갖춰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사진/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