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해욱의 가요별점)샤이니의 고급진 여심 저격 레시피
2015-05-18 15:49:34 2015-05-18 15:49:34
◇정규 4집 앨범을 발매한 그룹 샤이니.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샤이니스 백!(SHINee's back!)" 매력적인 다섯 남자가 가요계를 접수하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그룹 샤이니가 1년 7개월 만에 새 앨범을 내놓은 건데요. 18일 발매된 샤이니의 정규 4집 앨범 '오드(Odd)'엔 총 11곡이 담겼습니다.
 
샤이니의 대표곡 중 하나는 지난 2008년 발매됐던 데뷔곡 '누난 너무 예뻐'죠. 이 노래로 수많은 누나팬들의 마음을 흔들어놨는데요. 샤이니는 여자들의 마음을, 특히 누나들의 마음을 빼앗는데 특별한 재주가 있습니다. 곱상한 외모뿐만 아니라 뛰어난 실력을 갖춘 팀이기 때문일텐데요. 샤이니만의 독특한 음악 색깔도 여기에 한 몫을 했습니다.
 
우리말로 '이상한, 특이한'을 뜻하는 '오드'라는 타이틀의 이번 앨범은 그런 샤이니의 음악 색깔을 제대로 담아낸 앨범입니다. 샤이니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뻔하지 않은,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그려냈습니다. 타이틀곡 '뷰(View)'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공감각적 심상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죠?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청각의 시각화)와 같이 두 가지 심상을 한꺼번에 사용한 표현을 뜻하죠. '뷰'에도 이와 같은 공감각적 심상을 활용한 가사들이 등장하는데요. 멤버 종현이 직접 노랫말을 썼습니다. 사랑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감각의 혼합을 통해 색다르게 표현해냈습니다. "별빛의 향과 맛을 본 것도", "향기의 무게를 느낀 것도", "소리의 색과 모양 본 것도"와 같은 표현들인데요.
 
딥 하우스(Deep House)의 흥겨운 멜로디에 담긴 "너무 아름다운 다운 다운 다운 뷰(View). 더 보여줘 다음 다음 다음 다음 뷰(View)"라는 중독성 있는 가사는 귀에 쏙 들어옵니다.
 
'누난 너무 예뻐'에서 예쁜 누나를 향해 수줍은 고백을 했던 샤이니는 신곡 '러브 식(Love Sick)'에선 누나와의 사랑이 이뤄진 뒤의 상황에 대해 노래합니다. '누난 너무 예뻐'가 발표된 지 7년이 지났죠. 샤이니는 7년 동안 연인 관계로 지내온 누나에 대해 "넌 너무 예뻤지. 알고는 있니. 여전히 내 삶의 Everything. 벌써 몇 년이야. 동생 같다 내게 장난만 하던 네가 변해서 이젠 내 여자가 됐어"라는 로맨틱한 가사로 표현합니다. 샤이니의 달콤한 목소리가 귓가를 간지럽히네요.
 
그리고 이번 앨범의 색깔을 잘 드러내주는 인트로성의 트랙 '오드 아이(Odd Eye)'와 풋풋한 사랑이 피어나는 순간의 감정을 담은 펑키한 업 템포 곡 '로맨스'(Romance)를 통해서도 샤이니만의 독특한 음악 색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현은 '오드 아이'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실력을 뽐냈습니다.
 
9번 트랙에 실린 '우프 우프(Woof Woof)'도 인상적인 곡인데요. 뮤지컬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이 포함된 노래입니다. 입으로 내는 휘파람 소리와 비트박스 등 화려한 사운드가 듣는 재미를 더합니다. 풍부한 표현력과 뛰어난 보컬 실력을 갖춘 샤이니와 같은 팀이 아니면 소화해내기 힘든 노래입니다.
 
샤이니의 새 앨범엔 차분한 느낌의 발라드 곡도 포함이 돼 있습니다. 7번 트랙에 어쿠스틱 발라드 곡인 '너의 노래가 되어'가 수록됐는데요. 잔잔한 피아노와 바이올린 솔로 연주로 시작되는 이 노래를 통해선 샤이니 멤버들이 가진 목소리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샤이니는 오는 21일 방송되는 Mnet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합니다.
 
< 샤이니 정규 4집 'Odd'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샤이니다운 다운 다운 뮤직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