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경남기업 '유전개발 나랏돈' 수백억 횡령정황 포착
2015-03-18 21:34:10 2015-03-18 22:10:33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경남기업이 2005년 러시아 유전 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정부예산으로 빌린 돈 수백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임관혁) 18일 오전 서울 답십리동에 있는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오후 한국석유공사 울산 신사옥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경남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러시아 캄차카 반도 유전 개발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공불융자로 정부로부터 빌린 투자금의 용처 확인에 집중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경남기업이 빌린 투자금 중 일부가 개발사업이 아닌 경영진 측 계좌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경남기업의 최대주주인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의 자택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자금은 300~400억으로 알려졌으며, 검찰은 구체적인 자금 규모를 확인 중이다.
 
성공불융자는 기업이 해외자원 개발 등 위험도가 높은 사업에 투자할 경우 투자금을 빌려준 뒤 성공할 경우 원금과 함께 특별부담금을 추가로 징수하는 제도다. 그러나 사업이 실패하면 투자금 회수를 전액 감면해준다.
 
경남기업은 2005년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러시아 캄차카 반도 유전 개발사업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검찰이 같은 날 한국석유공사를 압수수색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한 뒤 당시 사업을 담당했던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또 이번 횡령과 한국석유공사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수사력을 집중해 관련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성 전 의원은 19대 총선에 당선됐으나 선거를 앞두고 지역구에 기부를 하는 등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기소돼 벌금 500만원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대표적인 친이계 인사로, 이번 수사가 친이계 인사들까지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