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MB 자원외교' 수사 특수부에 재배당
2015-03-11 10:33:50 2015-03-11 10:33:50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실패 사례로 꼽히는 자원외교가 검찰 특수부의 수사를 받게 됐다.
 
11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감사원과 시민단체 등의 자원외교 관계자 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최근 특수1부(부장 임관혁)에 재배당했다.
 
특수부는 주요 대형 범죄 사건을 전담 수사하는 부서다. 더욱이 서울중앙지검 특수 1~4부는 대검 중수부 폐지 이후 검찰 내 최고의 화력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형사6부와 조사1부 등에서 따로따로 배당된 자원외교 사건들을, 특수부에서 신속히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 하에 사건을 재배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향후 자원외교와 관련해 추가 고소고발이 들어올 경우에도, 사건을 특수1부에 배당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에서는 오는 4월초까지 MB정부 자원외교에 대한 국정조사가 진행된다.
 
◇지난달 4일 서울 논현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열린 'MB자서전 자원외교 관련 거짓말 규탄, 국정조사 청문회 출석 요구'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원외교를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News1
 
현재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와 관련해 고발된 사람은 강영원 전 한국석유공사 사장, 이길구 전 한국동서발전 사장 등이다.
 
강영원 전 사장은 지난 2009년 석유공사의 캐나다 정유회사 하베스트사를 제대로 된 검토 과정을 하지 않은 채 인수해, 1조3371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지난 1월 감사원에 의해 고발됐다.
 
강 전 사장은 감사원 조사 과정에서 당시 주무장관이던 최경환 경제부총리(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의 지시로 인수한 것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 부총리는 지난달 24일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 특위에 출석한 자리에서 강 전 사장의 주장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길구 전 사장은 2011년 동서발전의 자메이카전력공사(JPS) 인수 당시 인수적정금액보다 846억원 가량을 비싸게 지급한 것으로 지난해 11월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다.
 
지난달 23일 참여연대와 정의당 등은 이 전 사장을 업무상 배임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전 사장은 또 현재 동서발전으로부터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상태다.
 
이외에도 지난해 11월 정의당·참여연대·민변이 한국광물자원공사·한국가스공사·한국석유공사 전현직 사장 6명을 자원외교 실패와 관련해 검찰에 고발한 사건도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