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통령, '정윤회 게이트'언론보도 문제삼아..불통 증명"
새정치 "국정조사, 특검 실시해야"
2014-12-03 10:26:31 2014-12-03 10:26:32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대통령의 상황인식에 우려를 드러내며 새누리당에 국회 차원의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아주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우려를 표한다. 청와대가 스스로 작성한 문건을 루머라고 하고, 언론보도가 문제라는 인식은 대통령의 심각한 불통 리더십을 증명한다"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대통령께 말씀드린다. 국민이 지적하는 문제의 핵심은 비선실세들에 의한 국정운영 시스템 붕괴이고, 검찰은 뭐가 모자라 족집게 수준의 과외 같은 수사 지침을 받고 있는가이다. 이 나라 언론은 문제라고 지적받으면 회장을 교체하고 기자들은 명예훼손으로 고발당해야 하는지 그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이번 사건을 유야무야 넘어가면 최대 위기에 봉착 할 것은 너무 자명하다. 대통령이 검찰에 수사지침을 내렸는데 어느 국민이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있나. 결국 국회에서 다뤄져야 한다. 상설특검 1호와 국정조가사 정답"이라며 새누리당에 "국회 운영위 소집에 응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정윤회 게이트가 점입가경이다. 사실이 아닌 것이 많다는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에도, 찌라시를 모아 만든 것이라는 해명에도 불구 문건의 내용이 실체적 진심임을 뒷받침하는 증언과 증거가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든 것들의 배경에는 통제받지 않는 청와대 권력이 자리 잡고 있다.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통령 친·인척,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공무원에 대해 감사원 수준의 조사권한을 갖는 특별감찰관제를 본격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임기가 절반 남게 남은 상황에서 권력암투와 이에 대한 진실게임 양상은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면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의 국회 출석과 해명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박근혜 정권의 자중지란 과정에서 더 중요하고 심각한 결함을 확인했다. 바로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이 붕괴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비대위원은 "그동안 무능인사, 부적격인사, 보은인사 등 전대미문의 인사참사를 겪었다. 왜 반복되는지 의아했는데 그 궁금증이 풀렸다"며 "제왕적 인사명령에 대해 소위 문고리 권력 참모들이 시스템을 무시하고 명령 이행을 추종한 결과가 아닐까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문건 유출자나 경위를 조사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말단 지엽적이다. 우리는 그 내용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은 특히 "지켜져야 할 비밀은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이다. 지켜야 할 비밀은 알 권리 차원에서 흘리고, 정작 알아야 할 이런 문건에 대해서는 숨기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에 의해 공개된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문제를 상기시켰다.
 
문재인 비대위원은 "문건 내용은 루머고 유출은 국기문란이라고 하는데 국기문란은 남이 한 게 아니다. 청와대 비서실에서 한 일이고 박 대통령은 그 사실 만으로도 당당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문 비대위원은 "민정수석을 2번 겪은 경험에 의하면 민정수석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청와대에서 가장 엄정해야 하는 곳이다.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루머를 모아 사실인양 보고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만약 그렇다면 대통령 비서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마비된 것으로 정권의 앞날이 정말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인재근 비대위원은 "십상시의 난이라고 불리는 참담한 현실에서 특별감찰관제에 주목한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특별감찰관제는 대통령의 친·인척과 권력형 비리를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였는데 대한민국에는 아직 특별감찰관이 없다"고 지적했다.
 
인 비대위원은 "특별감찰관이 없는 이유는 순전히 청와대의 새누리당의 무능 때문으로 자신들이 추천한 인사가 후보직에서 사퇴하자 새로운 인물을 추천하지 못 하고 몇 개월의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며 "내일이라도 나머지 후보에서 특별감찰관을 임명해야 하고 새누리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특별감찰의 범위를 확대하는 법 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가 3일 국회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