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한상의 "내년 소매유통업 성장률 2.4% 전망"
인터넷쇼핑몰·편의점·대형마트 성장 지속..전통시장은 감소
2014-12-01 11:00:00 2014-12-01 11:00:00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내년 소매유통업시장 매출액은 올해보다 2.4% 성장한 276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올해 소매시장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2.2% 증가한 269조7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유통업계와 관련단체, 학계 등의 유통전문가 90명을 대상으로 ‘2015년 유통산업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내년 소매시장은 합리적 가격비교가 가능한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됐다.
 
업태별 예상 매출성장률을 살펴보면 인터넷쇼핑몰이 올해보다 14.3% 오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어 편의점(4.0%), 대형마트(3.8%), 홈쇼핑(3.2%), 슈퍼마켓(2.3%), 백화점(1.3%) 순으로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전통시장(-5.0%)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인터넷쇼핑몰의 고성장요인으로는 모바일 쇼핑확산과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몰 강화가 꼽혔다. 이어 합리적 소비패턴 강화, 경쟁적 판촉경쟁에 따른 시장 확대 등도 인터넷쇼핑몰의 성장을 이끌어갈 요인으로 지목됐다.
 
(자료=대한상공회의소)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평균 14.6%의 고성장을 보인 편의점은 내년에는 성장세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간편식 구매 증가, 카페형·베이커리형 등 점포 콘셉트를 다양화 한 매장 등이 성장을 이끌겠지만, 편의점간 경쟁격화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는 대형마트 온라인몰 강화, PB상품 강화·직소싱 확대 등으로 내년 평균 소매시장 성장률(2.4%)보다 높은 3.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년까지 호조를 보이다 올해 들어 성장세가 둔화된 홈쇼핑은 내년에도 성장 모멘텀 부재, 합리적 소비패턴 확산, 케이블TV 시청 가구 수 정체 등에 따라 3.2%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슈퍼마켓은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 소량구매·근거리 쇼핑 선호 등이 매출증대의 요인으로 꼽혔다.
 
백화점은 합리적 소비패턴 확산, 복합몰 등의 신규출점, 중산층 소비 위축 등이 부정적인 요인으로 꼽혔으나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온라인 부분 강화 등에 따라 올해보다는 나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조사됐다.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세가 예상된 전통시장은 온라인 시장 성장’, 주차장 등의 편의시설 부족, 대형마트·슈퍼마켓의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 내년에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내년 주요 소비 키워드로는 온·오프라인을 동시 이용하는 옴니채널 소비(65.0%)가 가장 많이 꼽혔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모바일 쇼핑(62.5%), 해외직구와 같은 글로벌 소비(47.5%), 철저한 가격비교를 통한 합리적 소비(37.5%), 쇼핑과 함께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기는 몰링소비(35.0%) 등이 차례로 꼽혔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소비시장이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융합한 옴니채널 등 소비트렌드 변화에 업계가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