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마켓 드라이버)2차랠리를 준비하라
2009-04-10 10:16:21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박춘호소장]올해 내내 미국경제는 비틀거릴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연초에 워렌버핏이 한 얘기다. 필자가 지금까지 들은 말 중에서 주가와 경기와의 관계를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경험경기회복 없는 주가상승 믿지 마라.” “미 중앙은행(Fed)이 미국을 구해내지 못한다.” “경기 바닥이 확인될 때 까지는 현금을 들고 있는 것이 안전하다.”
 
이것이 지금까지 미국증시에서 주식시장 비관론자들의 일관된 주장이었으며 이번 랠리는 공매도 투기자들의 숏커버링(환매수)효과일 뿐이라고 단정했다.
 
그런데 주가는 슬금슬금 올라서 어느덧 3월초 저점대비 20%가 넘게 올랐다. 같은 기간 동안 한국시장은 30%가 올랐으며 작년 10월 저점 대비로는 44%나 올랐다. 
 
한국 주가는 경기추세선의 마지막 저항선인 200일 이동평균선의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이머징 마켓의 선두주자인 중국증시는 주가가 이미 20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상태이다.
 
기술적인 해석으로는 저점대비 20%이상 주가가 올랐을 경우 약세장(Bear Market)에서 강세장(Bull Market)으로의 추세전환으로 본다.
 
비관론자들은 금(Gold)만이 유일한 안전자산이라고 외쳤지만 경기회복을 기대한 스마트 머니(Smart Money: 영리한 자금)들은 시장에서 빠져 나와 원자재 시장과 증시로 유입되고 있다. 현금을 들고 경기바닥을 기다리고 있었던 투자자들은 이번 랠리를 놓친 것이다.
 
1분기 실적시즌이 주식시장 랠리를 가로막고 있다. 이번 1분기 실적에서 경기회복 신호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는 애널리스트는 거의 없다. 미국의 경우 S&P500사의 평균 주당 순이익 애널리스트 예상치는 3개월 전에 15달러였고, 1개월 전에는 12달러였고, 지금은 10달러로 시간이 갈수록 낮아져 왔다.
 
작년 1분기 실적대비로는 크게 나빠진 실적이 공개될 것이고 전분기(작년 4분기)대비로도 나빠진 실적을 발표할 것이다.
 
다만 대형은행의 경우 시가평가제의 수정으로 변경된 회계원칙을 적용할 경우 개선된 실적이 공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분위기다.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주식시장 랠리의 근거는 무엇인가, 실적회복이라는 신기루를 본 것일까?
 
지금까지의 주식시장 랠리의 근거는 경기부양책의 효과에 대한 기대감 내지 경기회복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었다. 따라서 시장은 막상 1분기 실적이라는 현실에 맞닥뜨리면 일단 실망할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또다시 미래를 바라보기 시작할 것이다.
 
역사적 경험으로는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실물경기에 나타나기까지는 보통 1년 내지 1 6개월의 시차가 있었다. 금리인하가 본격적으로 개시된 것이 작년 여름부터였고, 은행부실지원프로그램(TARP)이 개시된 것은 작년 가을부터였다.
 
따라서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기업실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올해 여름 내지 가을이 될 것이며 2분기 실적부터는 그러한 조짐이 미리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이번 1분기 실적결과에서 경제는 여전히 비틀거리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 경기보다 앞서가던 주가는 또다시 크게 움츠러들 것이다.
 
이 경우 이번 1차 랠리를 놓친 투자자에게는 좋은 시장진입 기회가 될 수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