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與野, 대북전단 살포 "北 자극말라"
보수단체-파주시민, 임진각서 대치 중
2014-10-25 13:51:57 2014-10-25 13:51:57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보수단체인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이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입구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키로 사전 예고한 가운데 여야가 모두 불필요하게 북한을 자극해선 안된다고 만류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북전단 살포는 실정법 위반 여부를 떠나 남북관계와 현지 주민의 안전문제, 국민정서 등 주변 상황을 고려해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 대변인은 "전단 살포가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하며, 남북대화와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자제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며 "이런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단 살포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하게 북한을 자극하지 않고 본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면 적어도 사전언론 공개와 민가 주변에서 주간 살포는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북전단 살포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막아야한다"고 주장하며 "지난 10일 총격전까지 불러왔던 이 위험천만한 상황에서 정부당국은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대북전단 살포가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인정하면서도 '표현의 자유이기 때문에 막을 수 없다'고 했다"면서 "탈북단체 등의 불법적인 대북전단 살포를 용인하는 정부의 애매모호한 태도가 위험한 상황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대북전단 살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News1
 
새정치민주연합 허영일 부대변인도 대북전단 살포를 정부가 배후에서 조종한 것이라며 정부당국의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허 부대변인은 "지난 2년간 총리실에서 대북전단살포 4개 단체에 2억원을 지원해온 것으로 밝혀졌다"며 "사실상 정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대북전단살포를 배후에서 조종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세금이 들어가고 안전을 위협하는 무모한 행동에 대해 정부가 개입하지 못한다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이고 책임회피"라며 정부에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한편 이날 오전 임진각 입구에서는 대북전단 살포를 위해 이곳을 찾은 보수단체와 이를 만류하려는 파주시민, 시민단체 간의 대치가 벌어지기도 했다.
 
파주시민과 시민단체 회원 30여명은 대북전단 회원들이 타고 온 차를 가로 막았고, 민통선 근처에 거주하는 주민 20여명은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트랙터 10대를 끌고 나와 격렬히 항의했다. 북한에 사업장을 둔 남북경협경제인연합회 회원들도 전단 살포를 중단해줄 것을 호소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