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4은퇴포럼)최수현 금감원장 "노후 맞춤형 서비스 강화할 것"
"연금상품이 실제 노후 자금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2014-09-18 10:33:19 2014-09-18 10:37:49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100세 시대에 대비한 고령자 전용 암보험, 민영 장기요양 보험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연금상품이 실제 노후 자금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최 원장은 1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뉴스토마토와 토마토TV 공동 주최로 열린 '2014년 은퇴전략포럼'에서 "정부 정책의 실효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금융감독 측면에서의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는 데 감독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적연금의 역할을 높이고 노후 금융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금융당국의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최 원장은 "간병·가사지원 등을 제공하는 민영 장기요양 보험, 노후자금 운용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 등 고령 친화형 금융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며 "고령자 전용 암보험, 실손의료보험 및 여행자보험 등 금융상품을 통해 노년층이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1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뉴스토마토 주최로 열린 '2014년 은퇴전략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있다 (사진=뉴스토마토)
 
금융당국의 역할과 더불어 국민들의 자발적인 노후 준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발적 노후 준비의 시작은 우선 자신의 노후소득 수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라며 "연금 가입 현황 및 예상 연금액을 일목요연하게 조회할 수 있는 연금포털 시스템을 통해 자신의 노후설계 현황을 진단함으로써 자발적인 연금가입 수요가 창출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개인연금저축의 조기 해지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개인연금은 절반 가까이 10년 이내에 해지되고 있으며, 퇴직연금은 대부분 일시금으로 수령하고 있어 노후 재원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에서는 연금 수령을 장려하기 위해 퇴직연금의 경우 연금수령시 30% 세액 감면(일시금 수령시 대비) 등 세제상 유인을 비롯한 다양한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최 원장은 " 연금 가입 후 필요시 다른 상품으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이전 절차를 간소화하여 해지 수요를 이전 수요로 전환해 나가겠다"며 거듭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