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통령 풍문 칼럼' 조선일보 기자 "내 칼럼엔 사생활 언급 없어"
"대통령 비선에 대한 소문 언급뿐..산케이측 해명에 '황당'"
2014-09-17 17:00:00 2014-09-17 17:00:00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에 대해 사생활 의혹을 보도한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서울지국장(加藤達也·48)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해, 조선일보 최보식 선임기자가 입장을 내놓았다.
 
최 기자는 지난 7월18일자 '대통령을 둘러싼 風聞'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세간에는 '대통령이 그날 모처에서 비선(秘線)과 함께 있었다'는 루머가 만들어졌다"며 밝혀지지 않고 있는 박 대통령의 사고당일 7시간 행적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가토 지국장은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소환 조사를 받는 자리에서 "조선일보 칼럼을 인용 보도한 것 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최 기자는 17일 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산케이신문의 보도와 관련해 "저의 칼럼은 대통령과 청와대의 국정 운영 방식에 관한 비판이었다"며 산케이신문 보도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이 7시간 동안 대면보고를 받거나 회의를 주재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이 이후 국회 답변에서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 "모르겠다"고 답변한 뒤, '비선'에 대한 소문이 파다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그날 대통령 7시간'에 대한 질문은 언론인으로서 당연히 제기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카토 타츠야 일본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이 지난달 18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News1
 
최 기자는 아울러 자신의 칼럼엔 박 대통령의 사생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산케이신문이 언급한 '정윤회씨'의 실명은 중앙일보에서, 정씨의 이혼사실은 동아일보에서 보도한 것이라며 자신의 칼럼에는 정윤회씨의 실명도 '남녀관계'라는 단어도 없고 특정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최 기자는 "저의 칼럼은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관한 비판이고, 비록 글의 미흡한 부분이 있었을지 모르나 당시 여론에서 대부분 수긍했던 바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의 칼럼은 왜 풍문이 만들어졌고 어떻게 해서 확산됐는지, 왜 현 정권은 이런 풍문에 취약하게 됐는지, 대통령의 국정 운영 스타일에 대해 왜 국민들이 우려하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기자는 가토 지국장이 자신의 칼럼을 인용 보도했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산케이 측에서 이런 주장을 할 때 27년간 언론인으로 살아온 저의 명예가 상당부분 훼손됐다는 느낌이 없지 않았다"며 "개인적으로 황당했을 뿐이고, 산케이측의 태도가 비겁하게 느껴졌다"고 비판했다.
 
최 기자는 검찰이 자신에게 참고인 조사차 서면조사서를 보낸 것과 관련해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제 칼럼에 다 나와있다. 검찰이 산케이 지국장에 대한 기소 여부의 판단 잣대로 저의 진술을 듣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봤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칼럼을 쓰는 언론인이 이런 경우마다 참고인 조사를 받기 시작하면 그건 잘못된 언론의 선례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기자는 아울러 가토 지국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의 강경 대응 방침에 이어 한 보수시민단체의 고발로 이뤄진 것이다. 그럼에도 산케이측에 그렇게 대응할 가치가 있었는지 하는 아쉬움이 개인적으로 없지 않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