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PG사 보안성 심의 전담팀 꾸린다
최종구 수석부원장 "지급결제산업 육성 저해하는 규제 혁파”
2014-09-12 13:13:09 2014-09-12 13:17:32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금융감독원이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결제시스템을 점검할 전담팀을 운영키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외부보안전문기관을 활용해 보안성심의를 하는 등 규제도 완화할 방침이다.
 
최종구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12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8회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에서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지급결제산업 육성을 저해하는 규제를 혁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부원장은 "국내 PG사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금감원에 보안성심의 전담 테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하고, 장기적으로는 외부보안전문기관을 활용하는 등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카드사와 개인정보를 공유하게 될 PG사에 대해서는 검사주기를 단축하고 IT실태평가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한층 강화된 검사·감독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영린 금융보안연구원 원장은 "최근 정보보호 패러다임은 기술적 관점에서 관리적 단계를 지나 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로 진입하고 있다"며 "국제표준 및 우수사례 분석 등을 통해 금융회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보안 거버넌스 확립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 및 활성화에 따른 정보탈취, 결제오류와 같은 역기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는 책임분담, 손해배상 구조 등이 우선 설정되어야 하며 또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의 고도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