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샤이니 태민, 혼자서 어떻게 가요계 ‘에이스’ 됐나
2014-09-03 17:16:33 2014-09-03 17:21:04
◇데뷔 후 첫 솔로 앨범을 통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샤이니 태민.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인기 그룹 샤이니의 태민이 솔로 가수로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달 18일 자신의 첫 번째 솔로앨범 '에이스'(ACE)을 발매한 태민은 타이틀곡 '괴도'로 지난달 29일 방송된 KBS '뮤직뱅크'에서 1위를 차지한데 이어 하루 뒤 방송된 MBC '음악중심'에서도 정상에 올랐다. 이는 장범준, 위너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거둔 성적. 태민은 지난 2008년 데뷔한 이후 샤이니의 멤버로서 꾸준한 인기를 얻어왔다. 하지만 멤버들의 도움 없이 혼자 가요계 정상에 오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데뷔 후 첫 홀로서기에 나선 태민은 어떻게 가요계의 '에이스'가 될 수 있었던 걸까.
 
◇샤이니 태민.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노력으로 이겨낸 솔로 부담감
 
태민은 올해로 가요계 데뷔 7년차를 맞았다. 국내외의 콘서트 무대에 서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지만, 데뷔 후 첫 솔로앨범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었던 상황. 팬들에게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다가 이름값에 걸맞은 성적을 내야 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태민은 이런 부담감을 노력으로 이겨냈다. 가요계에서 소문난 노력파로 꼽히는 태민은 어린 시절 음치라는 별명까지 들었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실력파 아이돌로 거듭난 케이스다. 솔로앨범 발매를 앞두고도 60kg이었던 체중이 57kg까지 감량될 정도로 연습에 매달렸다.
 
타이틀곡 '괴도'의 퍼포먼스는 미국의 유명 어반 힙합 안무가인 이안 이스트우드(Ian Eastwood)의 작품. 소속사에 따르면 태민은 안무 작업을 위해 미국 LA에 위치한 댄스 스튜디오를 방문해 퍼포먼스를 배웠고, 밤낮으로 연습에 매진해 수준 높은 무대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완성도 높은 앨범..이미지 변신 성공해
 
태민의 솔로앨범엔 '괴도'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노래 6곡이 수록됐다. 데디 라일리, 더 언더독스, 토마스 트롤슨, 켄지 등 국내외의 히트메이커 작곡가들이 참여한 이번 앨범은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음악적 완성도에서도 합격점을 받았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태민이 이미지 변신에 나섰다는 것. 샤이니가 데뷔할 당시 태민은 열 다섯 살의 중학생이었다. 워낙 어린 나이에 가요계에 발을 내디딘데다가 팀의 막내였던 탓에 여리여리한 소년과 같은 이미지가 항상 따라붙었다.
 
하지만 이번 앨범을 통해 태민은 성숙한 남자로서의 매력을 뽐내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신스 사운드가 인상적인 일렉트로 스윙 장르의 '괴도'를 통해 남성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강렬한 느낌의 스모키 메이크업을 통해 성숙한 이미지를 표현해냈다. 유승준, 비 등 그동안 가요계에서 남성적이고 섹시한 모습으로 높은 인기를 얻었던 선배 남성 솔로 가수들에게 비견될 만한 무대를 보여줬다는 평가.
 
태민이 성공적인 솔로 데뷔를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대중들이 예상할 만한 뻔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태민은 솔로곡 '괴도'를 통해 인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SM 아티스트들 지원 사격..팬들의 든든한 지지도
 
태민의 첫 솔로 앨범엔 SM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동방신기의 최강창민은 수록곡 'ACE'를 작사했고, 샤이니의 종현은 'Pretty boy'의 작사를 맡았다. 또 태민과 절친한 사이인 엑소의 카이는 'Pretty boy'의 랩 피처링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솥밥을 먹는 실력파 아이돌들의 든든한 지원 사격이 있었기 때문에 태민은 자신의 첫 번째 솔로앨범을 좀 더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었다.
 
태민에게 든든한 지원을 보낸 것은 SM의 동료들 뿐만이 아니었다. 태민의 팬들 역시 열성적인 응원을 보내며 태민에게 힘을 불어넣어줬다. 태민은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아이돌 스타. 지난달 15일 열린 SM 소속 아티스트들의 합동 공연인 SM타운 콘서트에서도 태민은 가장 큰 환호성을 받은 가수 중 한 명이었다.
 
태민이 팬들로부터 어느 정도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는 앨범 판매량에서 잘 나타난다. 아이돌 스타의 앨범 판매량은 팬덤의 충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태민의 앨범은 발매 이후 한터차트, 핫트랙스, 신나라, 가온차트 등 주요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에서 주간 차트 1위를 차지했다. 태민이 각종 음악 방송에서 1위 트로피를 들어올릴 수 있었던 것은 이와 같은 높은 앨범 판매량이 반영된 결과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