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자의눈)박영준 '닻' 올린 금감원에 산적한 과제
2014-04-16 15:54:34 2014-04-16 15:58:49
[뉴스토마토 김보선기자] 금감원 자본시장 부문 부원장에 박영준 금융투자감독·공시 담당 부원장보가 임명됐다.
 
이로써 김건섭 전 부원장이 지난해 12월 사표를 제출한 후로 공석으로 남았던 부원장 자리가 새롭게 채워졌다.
 
금감원 내부에서 박영준 부원장은 자본시장서비스국과 국제협력국장을 거쳐 부원장보 시절동안 리더십을 인정받아 부원장 내부 승진의 적임자로 거론됐다. 
 
금감원은 최근 금융업계에 잇따르고 있는 금융사고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감독 당국의 책임론은 하루가 멀다하고 불거진다. 
 
자본시장 부문의 경우 전임 부원장이 아직 상처가 아물지 않은 '동양사태'에 대한 당국의 책임을 지며 물러난 터라 신임 부원장의 행보에 더 많은 관심이 모아진다. 새로운 시작 앞에 과제가 산적한 만큼 바통을 이어받은 부원장의 어깨가 무겁다.
 
최근의 KT ENS, 카드사 정보유출, 은행 내부통제 문제 등으로 잠잠해졌지만, 당장 동양사태 해결이 남아있다.
 
아직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분쟁조정신청까지 포함해 불완전 판매에 대한 분쟁조정 작업에 속도를 내야 하는데다, 감사원이 동양사태와 관련한 금감원 감사도 마친상태라 책임자들의 긴장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감독부실 책임 수위에 따라 한차례 후폭풍이 일 수도 있다.
 
분쟁조정의 연장선에서 동양증권 매각 마무리도 금융당국의 손에 있다. 금융위가 동양증권에 대한 대주주변경 승인을 내주면 대만의 초대형 증권사가 국내에 들어오게 되는만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금감원도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중이다. 
 
또 최근 은행·카드사를 중심으로 불거진 개인정보 유출 등 금융사고도 증권사를 포함한 금융투자업계로 번지지 않도록 철저한 감독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영준 부원장은 지난 3월 업무설명회에서 증권사의 대형화를 지원하고, 사모펀드(PEF) 규제완화 개편에 따라 감독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개선안과 공모펀드 활성화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NCR 제도는 지난 9일 새로운 기준을 도입해 업계의 지각변동을 예고한 상태다. 결과적으로는 대형사의 NCR은 올렸지만, 중소 증권사의 NCR은 낮아져 살아남기 위한 의지를 스스로 보여주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됐다.
 
이처럼 요즘 금융투자업계는 안팎으로 구조적인 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다.
 
'구조조정'은 산업계 전방위로 확산되는 모양새인데, 특히 여의도에서는 화두로 떠올랐다. 금감원도 증권사의 자진퇴출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한계 증권사처럼 경쟁력이 없는 금융사는 자진퇴출을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올해 삼성증권에서 시작된 칼 바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시장 논리에 의한 구조조정과 양극화를 우려하는 업계 반발을 막을 수 있는 감독당국의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또 당국에서 기업공개(IPO) 활성화 카드까지 꺼내들만큼 가라앉은 자본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방법도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다.
 
부원장 3년 임기의 새로운 '닻'을 올린 금감원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