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회의록 무단 유출' 김무성·권영세 등도 즉각 소환해야"
"文 서면조사로도 충분한데 범죄혐의자처럼 공개소환..정치의도 있으면 용납 못해"
2013-11-06 10:48:24 2013-11-06 10:52:07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공개 출두하는 것과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가 회의록 실종뿐 아니라, 회의록 유출 문제도 검찰이 적극 수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한길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1야당 대선 후보였던 문 의원에 대해 검찰은 서면조사로도 충분할 것을 범죄 혐의자 다루듯 공개소환을 했다"며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 노무현 대통령에게 했던 것처럼 망신주고 흠집내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조금이라도 개입돼 있다면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라고 경고했다.
 
김 대표는 "정상회담 대화록 관련해 문 의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는 마당에, 검찰은 대화록 관련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가 대화록을 선거전에 활용한 사건, 불법 유출한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그 과정에 국정원이 어떻게 연루됐는지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한길(左) 민주당 대표·전병헌(右) 원내대표(사진=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도 "검찰은 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핍밥과 흠집내기라는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대화록 문제에도 속도를 내야한다"며 "특히 김무성, 권영세, 정문헌 이 세 사람의 핵심피의자에 대한 즉각적인 소환과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최고위원은 "문 의원이 당당하게 소환에 임하겠다고 한 것은 국기문란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밝히는데 악용돼 온 회의록 실종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매듭짓자는 결단"이라며 "더 이상 현 정부의 물타기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중국대사, 남재준 국정원장 등을 대화록 불법유출과 무단공개 등으로 고발해놨지만 검찰 수사는 지지부진하다"며 "대선 후보였던 야당 정치인은 소환하면서 국정원의 대선개입엔 눈을 감는다면 편파 수사를 넘어 영원한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한다는 것을 검찰은 명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