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당, 문재인 자료열람 제안에 "공개는 안돼"
2013-06-30 18:50:54 2013-06-30 18:53:32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의 NLL포기 의혹을 해소하자는 제안에 새누리당이 명확한 대답을 피했다.
 
문 의원은 30일 2007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모든 기록을 열람하자고 제안했다. 그 안에 참여정부가 구상한 공동어로구역 지도가 들어있다는 것이다.
 
그는 “만약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북한의 주장대로, NLL과 북측 주장 해상경계선 사이의 수역을 공동어로구역으로 하려 했다면, 그 의도가 어디에 있건 NLL을 포기했다고 비난할 만하다. 따라서 노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공동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를 어떻게 계획하고, 어떻게 북측에 요구했는지를 확인하면 논란을 끝낼 수 있다”며 참여정부의 공동어로구역 제안이 북한과 같다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노 전 대통령의 NLL포기 발언은 이미 확인됐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윤상현 새누리당 수석부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남북기본합의서 협의에 따라서 하자는 말만 가지고 ‘노 전 대통령이 NLL을 남북기본합의서 불가침 협정에 준해서 논의 할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지만 본회담에서는 (NLL포기 의사가 있었다)”며 “사실상 포기라고 말 할 수 있으며 이를 가지고 문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한다는 배수의 진을 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자료 열람에 대해서는 애매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윤 수석은 “대통령지정기록물을 보자는 것은 동의한다”며 “대통령 지정 기록물 관리법에 공개가 아니고 열람이다. 열람한 내용을 공개했을 경우 직역 3년 이하 7년 이하 자격 정지에 처해진다”며 열람 후 공개는 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