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애플, 앱 시장도 구글에 왕좌 뺏길 듯
2013-06-03 16:07:29 2013-06-03 16:10:36
[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 애플이 하드웨어에 이어 소프트웨어인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도 왕좌 자리를 놓칠 위기에 처했다. 
 
구글 어플리케이션 '구글플레이' 월간 다운로드 건수가 애플의 어플리케이션 '앱스토어'를 넘어선 데 이어 전체 다운로드 격차도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이다. 
 
2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아심코와 앤더스 애널리시스는 지난달 기준 애플의 앱 다운로드 건수가 총 500억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구글의 480억건을 웃도는 수준이다. 
 
반면, 월 평균 다운로드 건수는 구글이 25억건으로 애플의 20억건을 웃돌고 있다. 
 
아심코와 엔더스 애널리시스는 이 같은 추세로 볼 때 앞으로 몇 달 안에 구글의 전체 다운로드 건수가 애플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호레이스 데디우 아심코 애널리스트는 "다운로드율이 구글플레이가 높은데다 보유하고 있는 앱도 구글이 더 많다"며 "당장은 아니겠지만 몇 달 안에 구글이 애플을 앞지를 것이 확실시된다"고 말했다. 
 
현재 수익성 측면에서는 애플의 매출이나 마진이 좋은 편이나 이 역시 구글이 바짝 추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앱 분석툴인 디스티모에 따르면 하루 앱 매출 가운데 구글 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1월 19%에서 지난 4월 27%로 10%가량 증가했다. 
 
빈센트 후그스테더 디스티모 창시자는 "구글플레이는 무료 앱 비중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최근 유료 앱 다운로드도 늘고 있다"며 "구글 플레이 성장이 가파르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