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원자력 이끌 대학생 논문연구 발표대회 개최
2013-05-26 11:30:00 2013-05-26 11:30:00
[뉴스토마토 이한승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24일 대전 레전드호텔에서 '제11기 원자력대학생 논문연구 발표대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대학생 논문연구과제 수행자로 선정된 52명의 원자력 관련 전공 이공계 학생들이 1년간 창의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행사로, 구두 발표 12편 및 포스터 발표 40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원자력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 최우수 논문 작성자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대상), 우수 논문 작성자에게는 원자력 유관 기관장상(우수상)이 수여됐다.
 
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박용수 한양대학교 학생이 발표한 '페블형 원자로 몬테칼로 임계 계산시 기하학적 구조에 따른 핵분열선원의 수렴 평가'로 미래 원자력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창의적인 연구수행 방법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우수상으로는 '지역 의료방사성폐기물과 관련된 현장 연계형 연구'를 수행한 정하린 부산가톨릭대학교 학생이 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을, '핵융합 플라즈마 가열용 중성빔 이온원 특성 연구'를 수행한 송재민 서울대학교 학생이 한국원자력학회장상을 수상하는 등 10명의 대학생에게 기관장상이 수여됐다.
 
미래부는 원자력대학생 논문연구 대회를 통해 원자력 및 방사선 분야 전공 대학생의 연구개발능력을 조기 함양하고, 연구활동에 대한 이해증진 및 학술대회 참가경험을 축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는 원자력 연구를 수행하는 대학생에게 연간 700만원의 연구비 지원과 논문발표회 외에도 연구활동 지도, 연구현장 방문, 원자력발전소 견학 등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제11기 원자력대학생 논문연구 발표대회' 수상자 명단.(자료제공=미래창조과학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