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 창업 초기 기업 지원 위한 펀드 조성
"2조원 투입시 5.5억 생산과 2만7000명 취업유발 효과 발생"
2013-05-22 15:00:00 2013-05-22 15:00:00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정부가 창업 초기의 기업에게 원활한 자금 공급을 위해 성장사다리 펀드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1년간 2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하면 5조5000억원 규모의 생산과 2만7000명의 취업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투자자와 자금 조성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3분기부터 본격적인 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22일 금융위원회는 과도한 리스크 회피 경향에서 벗어나 창업·혁신 기업을 중심으로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창업·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성장사다리 펀드 조성 및 운용계획'을 발표했다.
 
창조경제는 과학기술·문화·산업의 융합을 토대로 새로운 성장 분야를 만들고 신시장과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창조경제와 창조금융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창업-성장-회수·재도전'의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이번 방안이 마련됐다.
 
현재 정부의 벤처·중소기업 정책으로 지원되는 자금의 양과 유동성은 전반적으로 풍부한 상황이지만 융자가 전체 중소기업 자금조달 금액의 99%를 차지하고 있다. 투자 비중이 낮은 가운데 창업 초기보다는 중·후기 기업에 집중하고 그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성장사다리 펀드는 기존의 벤처캐피탈이 지원하지 못했던 공백 영역에 모험 투자를 할 방침이다.
 
우선 기존의 창투조합·벤처투자 조합에서 투자가 미진했던 성장·회수단계에 대한 지원과 지식재산권 등의 다양한 자산을 활용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간의 협업을 통해 투자·보증·대출이 복합된 금융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성된 자금은 창업·성장·회수 금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적별 별도 펀드(母펀드)와 하위 펀드(子펀드)에서 운영한다. 
 
◇성장사다리펀드 구조(예시) (자료=금융위원회)
 
정책금융기관과 민간 투자자가 각각 별도로 자금을 결성하고 개별 펀드 단계에서 자금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자금 모집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은 매년 출자 규모를 약정한 후 집행 시기에 맞춰 모펀드와 자펀드에 자금을 출자해 운용하는 캐피털 콜 방식을 적용한다.
 
연기금 등 민간 자금은 자체 자금별 투자 원칙과 기준에 따라 펀드를 결성해 성장사다리 펀드와 공동 투자할 수 있고 성장사다리펀드가 조성한 펀드에 참여하는 형태로도 참여할 수 있다.
 
자금 운영은 분야별 민간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할 계획이며, 정책금융기관은 직접 운영하지 않는다. 정책금융은 고위험·고수익 투자를, 민간 투자자는 저위험·저수익 구조로 설계된다.
 
1년차에는 정책금융과 민간에서 각각 6000억·1조4000억원 등 총 2조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3년차에는 각각 1조8500만·4조1500억원으로 총 6조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연구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성장사다리펀드를 통해 2조원의 자금이 투입될 경우 생산 유발 효과는 5조5000억원, 취업 유발 효과는 2만7000명 수준으로 예측됐다.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은 "투자 중심으로의 금융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기업공개·인수합병 등 투자은행 관련 업무의 수요가 창출됨으로 인해 금융산업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금융위는 이달 중 출자 정책금융기관과 재단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다음달에는 성장사다리펀드 운용 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시장 수요 등을 충분히 반영해 8월 중 필요한 펀드를 설립해 운용사를 선정하고 출자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