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 "협동조합은 일자리 등을 위한 '맞춤형 정책'"
2013-01-24 16:00:00 2013-01-24 16: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김동연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4일 "협동조합은 최근 경제·사회적으로 화두가 된 일자리, 복지,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역삼동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제1차 협동조합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앞으로 협동조합정책심의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협동조합은 소액·소규모 창업 활성화를 통해 다양하고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서비스 활성화로 복지 분야에서 민간 역할을 확대하는 등 복지전달체계를 개선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협동조합 기본법이 시행된 지난해 12월1일 이후 지난 1월15일까지 약 한달 반 동안 총 161건의 설립신청이 접수돼 95건이 처리(15일 기준)되는 등 협동조합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뜨겁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올 한해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초의 협동조합 정책 장기비전인 '협동조합 정책 기본계획(2014~2016)'을 수립할 방침이다.
 
신고·인가 업무 등의 전산화를 위해서는 '(가칭)협동조합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부처·지자체 업무지원을 위해 권역별 중간지원기관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협동조합을 활용해 기존 일자리 및 복지 분야 정책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추진한다.
 
또 농협 등 기존 협동조합, 관련 시민단체와의 정책 협의체 구성과 함께 국제협동조합연맹(ICA),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최소 8000개에서 1만개 정도의 협동조합이 설립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일자리 창출효과도 향후 5년간 취업자수가 4~5만명, 그 중 피고용자는 3~4만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