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野 "MB측근 사면설 반발 "권력으로 저지른 비리, 권력으로 사면"
민주·진보정의 "뻔뻔함을 넘어 몰염치의 극치"
2013-01-08 17:43:02 2013-01-08 17:45:15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야권은 8일 구속 수감중인 이명박 대통령(사진) 측근 인사들의 임기말 특별사면설을 "위험한 불장난"으로 규정하며 "뻔뻔함을 넘어 몰염치의 극치"라고 입을 모아 반발했다.
 
 
전날 임태희 전 청와대 대통령실장이 이명박 대통령 임기 말 특별사면 가능성을 언급한데 대해 민주통합당과 진보정의당은 임 전 실장의 움직임을 "군불때기"라고 지적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청와대에서 권력형 비리인사들을 풀어주기 위한 불장난을 벌이고 있는 모양"이라면서 "권력을 이용해 비리를 저지르고 또 다시 권력을 앞세워 면죄부를 주겠다니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만약 박근혜 당선자가 특별사면을 묵인한다면 이는 스스로 실패한 정권으로 평가한 이명박 정권의 잘못을 묵인하고 감싸는 것으로 비칠 것"이라고 경고한 뒤 "이명박 정권은 비리전력자들에 대한 꼼수 특별사면이라는 마지막 불장난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지안 진보정의당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현 정권의 권력을 남용하다가 부정비리 혐의로 법의 심판을 받고 있는 MB 실세들을 권력의 이름으로 면죄부를 주겠다니 이런 구태가 따로 없다"면서 "이들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이야말로 구태와의 단절이자 정치쇄신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은 비리에 연루된 친인척과 측근들의 특별사면 욕심을 버리라. 굳이 마지막 특사를 하시겠다면 본래 취지인 '국민대통합'에 맞게 집행해야 할 것"이라면서 "박근혜 당선자도 전직 대통령 측근사면이라는 권력교체기 첫 시험대를 원칙에 맞게 엄중히 판단하라"고 주문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