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초점)박근혜, 18대 대통령 당선..'국민 대통합'에 초점
2012-12-20 21:20:00 2012-12-21 11:06:07
[뉴스토마토 이한승기자] 앵커 :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며 제18대 대통령 선거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대선 결과와 앞으로 박근혜 정부의 행보 등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정치사회부 이한승 기자 나왔습니다.
 
이 기자, 어제 대선 결과부터 좀 짚어볼까요?
 
기자 : 오늘 새벽 5시20분쯤 완료된 제18대 대선 개표결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51.55%의 표를 얻어 대선 사상 처음으로 과반 득표에 성공했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48.02%의 표를 얻어 아쉽게도 정권교체에 실패했습니다.
 
앵커 : 눈에 띄는 것은 투표율이 70%를 훌쩍 뛰어넘은 75.8%를 기록했음에도 보수세력이 정권을 잡은 것인데요. 어떻게 된거죠?
 
기자 : 그동안 투표율이 높으면 보수 후보가 진다는 징크스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대선 결과는 충격적이라는 반응이 대다수입니다. 투표율이 높았음에도 보수가 정권을 쥐는 결과를 가져온 데는 TK라고 불리는 대구경북의 표심과 5060의 표심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박근혜 당선자에 대한 득표율을 보면 대구 80.1%, 경북 80.8% 등 문재인 후보를 압도했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영남 대신 호남에서 큰 득표율을 기록했지만 영남 지역의 유권자가 호남 지역보다 훨씬 많은 것이 박근혜 당선자가 문재인 후보를 앞설 수 있는 요인이 됐습니다.
 
앵커 : 역시 새누리당의 텃밭이라고 불리는 TK 지역의 표심이 박근혜 당선자에게로 쏠렸군요. 그렇다면 새누리당의 든든한 지원군인 5060 세대는 어땠나요?
 
기자 : 이번 대선은 ‘2030 대 5060’이라고 할 정도로 세대 대결이 분명했는데요. 50~60대의 투표율 자체가 20~30대보다 높았기 때문에 50~60대의 높은 지지를 얻은 박근혜 당선자가 20~30대의 지지를 받은 문재인 후보와의 격차를 벌릴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40대 득표율에서 문재인 후보가 박근혜 당선자를 크게 앞서지 못한 것도 패배의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 초박빙 승부가 예상됐던 것과는 달리 약 3%, 100만표나 차이가 났네요. 과반이 넘는 국민이 박근혜 당선자를 선택했다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기자 : 박근혜 후보의 당선은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분노보다는 경제위기 타개와 불안정한 동북아 정세, 보수와 진보를 넘어선 새 정치에 대한 요구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상대적으로 정권심판에 대한 욕구가 적은 중도층이 박근혜 당선자를 선택한 것도 한몫 했습니다. 게다가 지난 17대 총선과 올 4.11 총선에서 박근혜 당선자가 보여준 위기 돌파 능력도 유권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와 함께 안철수 전 후보와 이정희 후보의 사퇴 등으로 진보가 결집한 것에 보수가 위기감을 느끼고 사상 유례 없는 결집력을 보여준 것이 큰 원동력이 됐습니다.
 
앵커 : 박근혜 후보의 당선에는 새누리당이 내건 박정희 프레임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자 : 사실 박근혜와 문재인 후보의 대결은 박정희 대 노무현을 대변하는 대결이라고 할 정도였는데요. 이번 대선의 결과 진보 세력이 박정희 프레임을 넘어서기에는 다소 힘에 부쳤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박근혜 당선자가 박정희 프레임을 갖고 국가를 이끌어 간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박정희 프레임이 50~60대를 움직이는 힘이 될 수는 있지만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가 필요한 21세기에 사용하기는 어려워 박근혜 당선자가 그동안의 불통의 이미지를 벗고 소통에 전력을 다해야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 박근혜 후보가 당선자가 되면서 이제 자연스레 대통령으로서 펼칠 정책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어떤 정책들이 있었는지 간략히 살펴볼까요?
 
기자 : 박근혜 당선자도 다른 후보들과 마찬가지로 경제·노동·복지·대북정책 등 다양한 정책안을 내놨습니다. 경제 분야에는 민생대통령을 자임한 만큼 경제민주화와 성장의 조화를 통해 민생을 챙기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전망됩니다. 노동 분야는 ‘늘·지·오’라는 구호로 요약됩니다. 새 일자리는 늘리고 지금의 일자리는 지키고 일자리의 질을 올리겠다는 구상입니다. 이어 복지에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와 국가 책임 보육의 확실성을 높이겠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북 정책은 그동안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김정은도 만날 수 있다’고 한 만큼 취임 후 빠른 시일 내에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집중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 밖에도 많은 정책에 대해 국민과 야당, 전문가들이 견제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정책이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앵커 : 국민들이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만큼 박 당선자가 자신이 내놓은 정책을 어떻게 소화해 나갈지 지켜봐야 하겠군요. 박 당선자는 당장 오늘부터 바쁘게 움직였죠?
 
기자 : 네, 박 당선자는 오늘 오전 9시 국립 현충원을 시작으로 고 이승만 전 대통령과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지를 차례로 참배했습니다. 이어 당사로 이동해 대국민 메시지를 전하고 선거 유세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숨진 이춘상 보좌관과 김우동 선대위 홍보팀장의 장지를 찾아 고인을 기렸습니다. 그 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하고 주한 미 대사, 주한 중국 대사와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앵커 : 오늘 하루가 정신없이 흘러갔겠군요. 아직 대통령이 되지 않은 당선자 신분이지만 대통령에 준하는 예우를 받게 된다고 하던데요. 향후 대통령 취임 전까지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활동하게 되는건가요?
 
기자 : 박 당선자는 내년 2월25일에 정식으로 대통령이 취임합니다. 그 전까지는 예비 대통령으로서 정권인수를 위한 준비 권한을 갖게 됩니다. 우선 취임 이전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설치하게 되고 인수위가 구성되면 국정 파악을 위해 각 부처의 장·차관급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게 되는데요. 인수위는 이르면 오는 26일에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 국정 현안에 대한 협의는 가능하지만 이 대통령 임기 만료까지는 국정에 관여할 수는 없습니다. 아울러 의전과 경호도 현직 대통령 수준을 높아졌습니다.
 
앵커 : 인수위부터 시작해 앞으로 할 일이 태산이네요. 그렇다면 박근혜 당선자와 선거 내내 치열한 격전을 벌인 문재인 후보에 대한 언급을 피할 수 없는데요.
 
기자 : 문재인 후보는 어제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패배를 인정한다”며 국민들에게 사과와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어 오늘 당사에서 열린 캠프 해단식에 참석해 “다음에는 보다 더 좋은 후보와 함께 세 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내는 일을 반드시 성취하시길 바란다”고 밝혀 대권에 재도전할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습니다. 또 전체적인 분위기나 여론조사 상으로도 선거 막판 상승세를 탔던 것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아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지만 전적으로 자신의 부족함 때문이라며 선대위에게는 고마움을 전달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