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운찬 없어도 돼'..지경부·전경련, 동반성장 의지 '확고'
반(反)기업 정서 확산방지·장시간 근로개선 문제 등 논의
2012-04-03 11:00:00 2012-04-03 11:00:00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지식경제부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의 공백에도 동반성장 의지가 퇴색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뜻을 모았다.
 
지식경제부는 3일 오후 2시 리츠칼튼 호텔에서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만나 동반성장을 중심으로 반(反)기업 정서 확산방지, 장시간 근로개선 문제 등 경제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홍석우 장관은 이 자리에서 "동반성장이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대기업 오너의 직접적인 관심 제고와 인식 전환이 필수"라며 "특히 동반성장이 기업 문화로 확고히 자리잡기 위해서는 성과공유제의 확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허창수 회장도 "성과공유제 확산에 전경련을 비롯한 경제계 전체가 힘을 모으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이달에 시행하는 '성과공유 확인제'에 더 많은 대기업들이 등록하도록 독려하고, 이들을 모아 오는 5월 '성과공유제 자율추진 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이달 중 대기업의 동반성장 사례 연구를 추진하고, 하반기에 한국형 동반성장모델 발표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날 허 회장은 4월말 발표 예정인 동반성장지수에 대해 하위등급을 받은 기업 이미지 손상 우려와 함께, 장시간 근로개선에 대해서도 기업의 부담과 현장 수용성을 고려하지 않고 휴일근로를 법제화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홍 장관은 이에 대해 "노사간 합의 바탕으로 산업계가 준비된 이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대기업의 근로 관행과 문화를 바꾸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전경련이 앞장서서 분위기를 조성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홍 장관은 또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과도한 반(反 )기업 정서에 대해 "무분별한 골목상권 진출 등 대기업이 이를 자초한 측면이 있는 만큼 골목상권 보호와 사회적 공헌활동을 강화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전경련은 이에 따라 대기업의 골목상권 사업철수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보육시설 건립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공헌을 강화하자고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