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용환 부결에 본회의 정회.. 민주 긴급의총
2012-02-09 17:11:46 2012-02-10 07:55:49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국회 본회의가 정회되며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9일 본회의에서 조용환 헌법재판소 재판관 선출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민주통합당 등 야당이 강력 반발하면서다.
 
민주당은 즉각 정회를 요청한 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 대응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 대응책에는 남은 2월 임시국회 일정에 대한 전면 보이콧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회는 재석 252명 중 찬성 115표, 반대 129표, 기권 8표로 선출안을 부결 처리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조대현 전 재판관의 퇴임 이후 7개월여를 이어온 헌법재판관 공백 사태는 한동안 더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한나라당은 그간 민주당이 추천한 조 재판관의 안보관을 문제시 삼으며 선출안 처리를 반대해왔다.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천안함 사건 관련해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를 믿지만,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이라는 표현을 쓰긴 곤란하다”고 한 발언이 직접적 문제가 됐다.
 
민주당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선출안 부결 직후 국회 기자실을 찾아 “결국 다수의 힘으로 헌법까지 무시하는 행태가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의 본질이고, 결코 치유될 수 없는 불치병”이라며 “새누리당은 여전히 한나라당이고 아무리 색깔을 바꿔봐야 이명박 정권”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천호선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헌법재판관의 야당 추천 몫이 보장된 것은 헌법재판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기계적 균형조차 거부한다면 대화와 타협이라는 정치의 원칙은 붕괴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본회의 안건 처리 직후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일 예정이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