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테마주 기획조사 강화
2012-01-31 10:28:54 2012-01-31 10:28:56
[뉴스토마토 박제언 기자] 금융당국이 테마주에 대한 기획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31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 분야 2012년도 업무 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락하는 종목, 즉 테마주에 대해 시장 교란을 막는 차원에서 기획조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있어 특정 종목이 특정 정치인 등과 관련됐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시세를 조정하는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사이버 애널리스트 등이 차익을 남길 목적으로 인터넷 증권방송 등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매수를 추천하는 행위도 단속 대상이다.
 
아울러 경영진이나 최대주주가 연루된 불공정 거래 행위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들이 부당이득을 취득할 목적으로 증권신고서 등 공시서류에 허위로 기재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해도 조사 대상이 된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투자회사의 윤리·준법경영과 공정한 영업질서 확립을 위해 금융투자상품을 거래할 때 계열사에 과도한 편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계열사 '멀어주기'식 관행헤 대해 제재를 가하겠다는 의미다.
 
또 분식 위험이 높은 기업과 국제회계기준(IFRS) 재무공시 점검결과 중요 미흡사항을 수정하지 않은 기업에 감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