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늘의 정치)가로막힌 박근혜 쇄신, 출구 뚫나
2012-01-26 09:37:41 2012-01-26 09:44:30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4.11 총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본격 논의한다.
 
비대위는 당초 설 연휴 직후 공심위를 구성, 본격적인 공천심사에 착수할 계획이었으나 공심위원장을 비롯한 공심위원 영입에 난항을 겪으면서 이날 회의에서 공심위 구성이 최종 확정까지 이르기엔 무리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공심위원장 인선을 놓고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고민이 한층 짙어졌다는 전언이다.
 
이미 외부인사 영입으로 사실상 방침을 정한 박 위원장은 당내 반발을 뚫을 강단과 공정성을 갖춘 인물 찾기에 주력했으나 적임자는 확정짓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이와 관련해 “뾰족한 분이 없어 딜레마”라며 “대내외적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이면서 실물정치를 잘 아는 분이 돼야 하는데 이런 조건을 다 갖춘 분을 찾기 어렵다. 인물난을 보여주는 게 아니겠느냐”고 토로한 바 있다.
 
이 비대위원이 공심위원장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한 윤여준 전 의원의 경우 전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저를 추천한 비대위원과) 박근혜 위원장의 뜻은 다를 것”이라며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또 다른 유력후보인 인명진 갈릴리교회 목사 또한 부정적 입장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이 하나같이 부정적 입장을 내비침에 따라 당내에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박 위원장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롭게 권한을 행사할 인물은 원천배제된 것 아니냐는 의문마저 자아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전날 정치쇄신분과가 도출한 공천 기준안에 대해서도 논의에 들어간다.
 
정치쇄신분과는 공심위에 참여하는 외부인사 비율을 3분의 2 이상으로 제안함과 동시에 공고 졸업자 및 대학 이공계 학부 출신 정치 신인에게 경선 때 최대 2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회의에서는 또 여의도연구소가 설 연휴 직전 소속 국회의원 및 원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당명 개정 설문조사 결과를 참조해 당명 개정 여부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명숙 대표를 비롯한 민주통합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BBK 관련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으로 유죄가 확정돼 충남 홍성교도소에 수감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을 특별 면회한다.
 
지도부 면회에 앞서 민주당 BBK진상조사위원회는 ‘정봉주 구명위원회의’를 열어 정 전 의원의 구명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는 18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저격수로 활약한 정 전 의원을 구명함과 동시에 한 대표가 내세운 검찰개혁 이슈를 이번 총선에서 부각시키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한편 감사원은 이르면 이날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 업체인 CNK 주가 조작 혐의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 외교부와 총리실 직원 등이 상당수 연루됐다는 혐의를 확증한 감사원의 발표 결과에 따라 4월 총선에도 막대한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이와 관련해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최종 윗선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박 전 차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최측근으로서 그간 여권 권력투쟁의 중심에 서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