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日노다 총리 "日 신용등급도 강등될 수 있다"
2012-01-16 07:58:44 2012-01-16 07:58:47
[뉴스토마토 김민지기자] 유로존 9개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된 직후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일본의 현 신용등급이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1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유로존 17개 회원국 중 9개국의 신용등급이 강등됐다는 사실을 강 건너편에 난 불이 아니다"며 "일본의 현 재정 상태가 유지된다면 일본도 관심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최상위 등급을 유지하고 있던 프랑스,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유로존 9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했다.
 
노다 총리는 특히 이 자리에서 프랑스의 신용등급 마저 강등됐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이어 앞서 S&P는 지난해 11월 일본의 재정적자 문제가 신용등급 강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일본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다 총리가 재정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소비세 인상이다. 지난 13일 노다 총리는 이 문제를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증세론자인 오카다 전 간사장을 부총리에 기용하는 등의 당정 개편을 실시했다. 노다 내각은 당정 협의를 거쳐 오는 2015년까지 소비세를 10%로 올리는 방안을 확정한 상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