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곽노현 "전화·계좌 모두 감시당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법정에서 밝혀
2011-12-23 18:49:18 2011-12-23 18:50:39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서울시교육감 후보자 매수 혐의로 기소된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57)이 정부가 자신의 전화를 도청하고, 계좌를 감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재판장 김형두 부장판사) 심리로 23일 열린 피의자신문에서 곽 교육감은 박명기 교수(53)에게 돈을 전달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곽 교육감은 검찰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자리에서 모 국회의원이 박 교수에게 돈을 주기로 했다는 소문을 곽 교육감에게 전달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 묻자 "내 전화는 100% 도청당하고 있다. 뚜렷한 도청신호음을 들을 것이 여러 차례"라며 답변을 시작했다.
 
곽 교육감은 "전화가 도청당하고 있기 때문에 전화로 중요한 이야기를 할 수가 없었다"면서 "박 교수와 있었던 일을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지만 도청 탓에 친구들에게 이 일을 알릴 수 없었기 때문에 가까운 비서실장에게 자초지종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곽 교육감은 이어 자신의 계좌를 정부부처가 모두 들여다보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교수에게 내어줄 현금을 마련하는 과정에 대한 검찰의 질문에 곽 교육감은 "내 계좌는 정부부처가 다 들여다 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큰 돈이 나가면 분명 정부가 의심할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곽 교육감은 2억원을 현금으로 만들어 박 교수에게 건네 준 이유에 대해서 "이 일이 드러나지 않기 위해 그랬다"며 "불필요한 오해를 사기 싫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곽 교육감은 "박 교수에게 준 돈이 순수한 돈이라고 해봐야 아무도 믿지 않는다. 엉성하긴 하지만 지난해 5월 19일에 있었던 동서간 합의가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하지만 박 교수를 도와준 것은 불법이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며 박 교수에게 2억원을 건넨 것은 후보사퇴의 대가가 아니라 순수한 부조라는 것을 강조했다.
 
곽 교육감 등에 대한 공판은 오는 29일 열리며 이 날 공판에서는 검찰의 구형이 있을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