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진공 '책임본부장제'로..창사 이후 첫 조직개편
2011-12-09 15:12:36 2011-12-09 15:13:58
[뉴스토마토 송지욱기자]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임원 중심의 '책임경영체계'를 강화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지난 10월 선포한 '중소기업의 건강과 성공 솔루션' 달성 등을 위해 전면적인 조직개편을 단행, 내년부터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창사 이래 지난 31년간 고수해온 본부와 기능중심의 조직을 본부와 광역본부체계로 나누고, 본부장과 광역본부장에게 고유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조직개편의 핵심내용은 ▲ 임직원의 책임경영 확립 ▲ 건강진단기반 연계지원 및 청년창업·창직 활성화 등 핵심업무에 집중 ▲ 지역현장 보강을 통한 수요자 및 현장중심 경영강화를 골자로 한다.
 
중진공은 올해 초 업종전문조직을 도입하면서 직원 개개인의 책임경영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본부에 있는 임원을 광역본부장에 전진 배치되면서 임원부터 직원까지 책임경영체제를 완비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이번에 책임본부장제가 도입돼 지역본부와 지부에 대한 조직관리를 효율화됐고, 건강진단기반의 연계지원으로 질적 성과를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진공은 조직을 '핵심사업'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 본부 임원기능을 통합하고 부서를 연계지원 중심으로 개편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신설되는 '채무조정형 청년창업전용자금' 업무와 청년창업·창직 활성화를 위해 13개 지역본부에 '청년창업센터'를 설치한다.
 
또 한미FTA 발효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강화를 위해 '무역조정·사업전환지원센터'도 별도로 확대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책자금의 리스크관리 강화를 위해 본부의 신용관리처에서 수행하던 채권회수기능을 3개 광역본부로 분산하고, 지역본·지부 산업팀에 검사인을 배치해 기금건전성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