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야권통합 마찰음 증폭
혁통 등 가칭 '시민통합당' 등록 신당 창당 박차
2011-11-25 14:47:59 2011-11-25 14:49:11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야권통합' 추진문제를 놓고 민주당 내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민주당은 25일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통합방식 등에 대해 재논의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는 등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모습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야권 통합은 국민의 명령"이라며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야권 대통합을 이뤄 내년 정권 교체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통합추진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통합전대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내면에는 통합하지 말자는 주장과 당권 욕망도 뒤섞여 있어 보인다"며 "야권통합에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야권통합의 발목이 묶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주선 최고위원은 "우격다짐으로 통합해서는 안 된다"며 "12월 17일 치르기로 한 통합전당대회에 얽매이지 말고 민주당 전당대회를 먼저 개최해 통합 여부와 원칙, 방향 등에 대한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권주자들은 통합 전 단독전대를 골자로 한 '3단계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통합이라는 명분도 필요성이 있지만 절차적 준수도 중요하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합법적인 전당대회를 치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 등 단독전대파는 이날 오후 대의원 5416명이 서명한 다음달 11일 전당대회 소집요구서를 이석현 의장에게 제출하기로 했다.
 
이처럼 단독전대파와 통합전대파간 갈등이 풀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야권통합신당 창당 준비를 위한 연석회의는 이날 예정된 2차 회의를 취소했다.
 
당초 통합추진소위에서 논의된 통합절차·방법에 대해 보고받기로 돼 있었다.
 
한편, 혁신과통합 등은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가칭 '시민통합당'이라는 이름으로 창당준비위원회를 등록, 통합을 위한 신당 창당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