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당, 예산심사 거부...장외투쟁 전개
"의회 쿠테타, 비준안 서명 포기하라"비난
2011-11-23 10:42:28 2011-11-23 10:43:52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야당은 23일 전날 단행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강행 처리를 '의회 쿠데타'로 규정, 국회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대국민 장외 투쟁을 전개키로 했다.
 
민주당은 22일 오후 8시 반부터 이날 새벽까지 5시간 동안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비준안 처리 과정에 위헌 요소가 있는 만큼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청구하기로 하는 등 법적 투쟁을 하기로 결정했다.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예산안 심사 등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강행처리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대국민 장외투쟁도 병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과하고, 박희태 국회의장과 정의화 부의장,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 황우여 원내대표 등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동당 최고위원과 의원단 일동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 비준을 막아내겠다고 약속드렸는데 국민께 드린 그 약속 지키지 못했다"며 사과했다.
 
이들은 "민노당은 한미FTA 비준 원천 무효와 협정 파기를 선언한다. 2012년 예산 심의를 포함한 이후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할 것"이라며 "이를 함께 할 것을 다른 야당에게도 호소 드린다. 이제 국민의 거대한 분노를 온 몸으로 받아 안고 거리에서 장외투쟁을 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도 성명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과 야당을 무시한 날치기처리에 대해 무릎을 꿇고 사과해야 한다"며 "국민적 합의가 없는 한 비준안에 대한 서명을 포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가 한미 FTA 비준안의 단독처리를 승리로 착각하고 서명과 공포절차를 그대로 강행한다면 내년 4월 19대 총선을 통해 농민과 서민들의 눈에서 피눈물을 흘리게 한 대가를 치르고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