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한상의-KB그룹,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
중견·중소기업 200여개 참여...1000여명 현장 채용
2011-10-06 10:13:02 2011-10-06 17:22:26
[뉴스토마토 이한승기자] 대한상의와 KB금융(105560)그룹은 국내최대규모의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KB금융그룹은(회장 어윤대) 6일부터 이틀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를 열었다. 
 
대한상의, KB국민은행, KB금융공익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 박람회’는 건실한 중견·중소기업의 근무 환경 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산업현장 중심의 실질적 일자리 연결이 가능하도록 국가산업단지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남동공단, 반월·시화 산업단지 공단 등에 소재한 알짜 중견·중소기업 200여 곳이 참가하여 총 1,000여명의 신입사원 채용에 나섰으며, 인천정보산업고 등 34개 특성화고 재학생 2천 여명, 대한상의 인력개발원 재학생을 포함한 구직자 5천 여명이 참가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이번 박람회는 지난 8월부터 KB굿잡 취업박람회 전용사이트 (kbgoodjob.incruit.com)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진행되어 왔으며, 현장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도 온라인 행사를 지속하여 참여한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의 일자리연결을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6일 취업박람회 개막식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임영록 KB금융지주 사장, 민병덕 KB국민은행장, 설동근 교육과학기술부 차관, 송영길 인천시장 등 주요인사들도 참석하였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한국닛켄에 입사한 김세호씨가 구직자를 대표해 자리를 함께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중견·중소기업을 보는 구직자의 시각이 바뀌고, 기업에서도 학력보다는 능력과 잠재력을 인정해주는 고용문화 정착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이번 취업박람회 등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기능·기술 인력의 취업을 활성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영록 KB금융지주 사장은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직접 만나 자신에게 알맞는 일자리와 일손을 찾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산업현장 중심으로 이번 박람회를 구성했다"며, "참여한 모든 기업과 인재들이 원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김황식 국무총리는 "지난해 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많은 기업들이 필요인원을 충원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일자리 미스매치(mis-match) 문제가 심각하다"며, "정부에서도 중소기업 환경개선, 산학협력 확대, 취업 정보망 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구직자들의 중견·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산업현장 견학기회가 제공됐다.
 
산업현장 견학에는 ▲ 삼양감속기 ▲ 태진이엔지 ▲ 세일전자 ▲ 장인가구 ▲ 한국교세라공업 등 인천 남동공단 소재의 견실한 중견ㆍ중소기업이 참여해 구직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구직자들에게는 ▲성공 CEO 초청특강 ▲ 면접체험관 ▲지문 인·적성검사 ▲ UCC 이력서 촬영 ▲ 아이패드 커리커쳐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이 진행돼 최근의 채용 트랜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이번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취업준비생 김영민 씨는 "이번 박람회에서 면접을 통해 서류 상의 내가 아닌 '진짜 나'를 보여줄 수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 이런 취업박람회가 많이 생겨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혜택과 좋은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람회 참여기업에게는 ▲ 1인당 50만원의 채용지원금 지급 (최대 100명까지 지원) ▲  KB국민은행 사업자 우대적금 금리 우대 ▲  KB국민은행 대출 금리 우대 ▲ 20만원 상당 인크루트 배너광고 및 인재검색 서비스 무료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됐다.
 
특히,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자리를 함께 한 체조요정 손연재 선수는 면접지원금 1만원이 입금된 KB국민은행 통장을 구직자들에게 직접 전해주어 눈길을 끌었다. 박람회 주최 측은 6일과 7일 각각 선착순으로 박람회에 참석한 구직자 250명에게 면접지원금을 제공하였다.
 
한편, KB굿잡 전용사이트 (www.kbgoodjob.co.kr) 에 가입한 구직자들에게는 ▲ KB국민은행 직장인 우대적금 금리 우대 ▲ KB국민은행 신용대출 금리 우대 등의 금융혜택이 제공된다.
 
‘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고용노동부, 인천시청,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코스닥협회가 공동으로 후원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