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대구 달서갑 유영하 공천…강남 등 5곳 국민추천제 도입
홍석준·유경준 '컷오프'…서울 강남병에 고동진 '전략공천'
경기 화성을에 한정민 삼성연구원…이준석·공영운과 경쟁
2024-03-05 17:00:41 2024-03-05 17:00:41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국민의힘이 5일 홍석준 의원이 현역인 대구 달서갑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단수추천했습니다. 이에 따라 홍 의원은 컷오프(공천 배제)됐습니다. 또 서울 강남갑 등 5개 지역에는 '국민공천'를 거쳐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제17차 공관위원회의 결과를 발표, 전체 254개 선거구 가운데 서울 강남 갑·을, 대구 동구군위갑·북구갑, 울산 남구갑 등 5곳을 국민공천을 적용하는 선거구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공천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제3자 추천도 가능한 공천 제도입니다. 현재 강남갑·을을 제외한 국민공천 실시 지역 3곳에는 현역 의원들이 있습니다. 대구 동갑은 재선 류성걸 의원, 대구 북갑은 양금희 의원, 울산 남갑은 이채익 의원 지역구입니다. 
 
공관위는 오는 8∼9일 이틀간 국민공천 온라인 접수를 하고 이후 면접을 거쳐 오는 15일 최종 후보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주요 심사 기준은 도덕성, 사회 기여도, 지역 적합도 등입니다.
 
아울러 공관위는 서울 강남병에 당 영입 인재인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을 우선추천(전략공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구 현역인 유경준 의원은 컷오프됐습니다. 경기 부천을에서는 박성중 의원이 전략공천을 받았습니다. 앞서 박 의원은 현 지역구인 서울 서초을에서 컷오프됐으나, 지역구를 이동하면서 3선에 도전합니다.
 
이와 함께 경기 평택을(정우성 포항공과대 교수), 시흥을(김윤식 전 시흥시장), 화성을(한정민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 연구원), 제주 제주갑(고광철 국회의원 보좌관)에서도 전략공천으로 후보가 결정됐습니다. 경기 하남갑에서는 김기윤 경기도 교육감 고문변호사, 윤완채 전 하남시장 후보, 이용 의원 간의 3자 경선을 결정했습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