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상민 "다중밀집인파사고, 재난안전법에 사회재난유형 추가"
"이태원참사로 다중밀집인파사고 관련 취약점 드러났다"
2022-12-27 11:27:17 2022-12-27 11:27:17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기관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다중밀집인파사고를 법률상 사회재난유형으로 추가해 참사 재발을 막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번 이태원참사를 통해 다중밀집인파사고 관련 여러 취약점이 드러났다”며 “그간 다중밀집인파사고는 관리 사각지대에 있었고, 위험신호인지·사고초기보고·전파체계 작동이 미흡했으며 현장 중심의 유기적 대응도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파사고를 재난안전법에 사회재난유형으로 추가하고, 관련 매뉴얼과 국민행동요령을 정비하겠다”며 “위험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현장인파 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신속한 보고와 전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국가안전시스템도 전면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로 인해 다변화되고 있는 재난 양상을 적극 대응해나가고, 현장 중심의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별 재난관리 목적의 폐쇄회로(CC)TV를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과 연계해 공동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기관별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 통합 수집과 활용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공유플랫폼도 구축하겠다”고 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