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화물연대 파업’ 정유 업무개시명령 임박…시멘트 출하 회복세
수도권 주유소 재고 부족…원희룡 장관 “정유 분야 시급”
시멘트 출하량 하루새 2배 늘어…컨테이너 반출입량 회복
정부 주말 파업 분수령 전망…“조합원 파업 복귀 돌아서”
2022-12-01 17:04:44 2022-12-01 17:04:44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시멘트 분야에 이어 정유 수송 분야에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일 전국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 점검을 위해 방문한 서울 구로차량사업소에서 “미리 단정할 수는 없지만, 현재 산업 특성을 봤을 때 정유 분야가 시급하다”며 “중대본에서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더는 늦출 수 없다고 판단되면 국무회의를 언제든지 소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일 범정부 차원에서 화물연대 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2차 회의를 열 예정이다. 지난달 28일 1차 회의 다음날 시멘트 운송 분야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사례를 볼 때 정유 수송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중대본에서 정유 수송 차질 피해 현황을 공유한 후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 심의·의결을 거쳐 원 장관이 발동하는 수순이다.
 
김수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기자간담회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유소 재고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당장은 자가용 탱크로리 유조차 유상운송을 임시허가하고, 국방부가 보유한 탱크로리 5대와 컨테이너 차량 24대를 항만과 정유사에 추가 투입해 수송력을 보강하려 하나 충분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시멘트 운송 분야의 경우 시멘트 출하량이 늘고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회복되는 등 업무개시명령에 따른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업무개시명령 하루 뒤인 지난달 30일 시멘트 출하량은 4만5000톤으로, 전날 2만1000톤에서 2배 이상 늘었다. 정부는 평시 약 20만톤에 견주면 여전히 80% 가까이 줄어들었으나 차츰 회복세에 접어들었다고 해석했다.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지난달 28일 평시 대비 21%까지 떨어졌으나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64%까지 올라왔다. 반출입량 규모가 가장 큰 부산항의 경우는 평시 대비 78%까지 회복한 상태다.
 
이날 국토부에 따르면 전날까지 국토부와 지자체, 경찰 합동조사팀이 147개 운송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완료했으며 이 가운데 운송사나 화물차주의 운송거부가 확인된 곳은 74개 업체였다. 운송사 거부가 29개, 차주 거부가 45개다.
 
합동조사팀은 운송사가 운송을 거부한 29개 업체에 업무개시명령서를 현장에서 전달했으며, 이 중 9개 업체가 운송을 재개했거나 재개 예정이다.
 
정부는 운송거부 중인 화물차주 가운데 이미 주소가 확보된 경우엔 우편송달을 하고, 아직 주소를 모르는 화물차주에 대해서는 주소지 추가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날도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인천의 삼표시멘트 사업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는 등 정부 고위 관계자들의 운송거부 현장 방문도 이어졌다.
 
정부는 이번 주말이 화물연대 파업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 전례를 봤을 때 통상 주말에 집회나 운송거부 참여 인원이 줄어들며, 업무개시명령 압박까지 더해져 복귀자가 대거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이다.
 
김 실장은 “이 정도 회복세면 비조합원들만 운송에 나서고 있는 것이 아니라, 화물연대 조합원 일부도 운송 거부에서 운송 복귀로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인천시 중구 삼표시멘트 인천사업소를 찾아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운영 차질 상황을 살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