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 발사…'최선희 담화' 직후 감행(상보)
최선희 외무상 "미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시 군사대응 맹렬해질 것" 경고
2022-11-17 11:47:34 2022-11-17 11:47:34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25일부터 10월9일까지 인민군 전술핵운용부대 등의 군사훈련을 지도했다고 10월11일 보도했다. 사진은 저수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북한이 17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최선희 외무상이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에 대해 반발하는 내용의 담화가 발표된 직후 이뤄졌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10시48분경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9일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8일 만이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최선희 외무상이 "미국이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에 집념하면 할수록,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에서 도발적이며 허세적인 군사적 활동들을 강화하면 할수록 그에 정비례하여 우리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한 이후 이뤄졌다.
 
최 외무상은 이날 담화문에서 "며칠 전 미국과 일본, 남조선이 3자 수뇌회담을 벌려놓고 저들의 침략적인 전쟁 연습들이 유발시킨 우리의 합법적이며 당위적인 군사적 대응 조치들을 '도발'로 단정하면서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와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대해 횡설수설한데 대하여 엄중한 경고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최 외무상의 담화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진행된 한미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반발 차원이다. 당시 한미일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대북 확장억제 강화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며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번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한미일 정상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회담이 진행된 후 이뤄진 북한의 첫 행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미중 정상회담에 이어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의 핵위협을 막기 위한 '중국 역할론'이 제기됐지만 시 주석은 원론적인 태도를 보이며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북한이 중국의 용인 아래 운신의 폭을 넓히면서 향후에도 무력 도발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