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마포구, 골 깊은 평행선…12월 분수령
상암 소각장 갈등…서울시, '찾아가는 설명회'로 전환
반대 주민들, ‘서울시 출입금지’ 붙이며 대화 거부 일관
12월 중 대규모 주민설명회…소송전 번질 듯
2022-11-13 06:00:00 2022-11-13 06:00:00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신설이 여전히 서울시와 주민 사이에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주민설명회가 반대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된 후 주민 대화 창구를 위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상암동 인근 경로당과 관리사무소 등을 서울시 직원 2~3명이 방문해 46차례 열린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는 이태원 참사 이후 중단되다 오는 14일부터 다시 열릴 예정이다.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보니 서울시 입장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기보다는 주민들의 사정이나 의견, 입장 등을 듣는 정도다.
 
특히, 반대 주민들은 경로당과 관리사무소 등 찾아가는 주민설명회가 열릴만한 공간마다 ‘서울시 관계자 출입 금지’가 적힌 종이를 붙히며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분위기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소각장 신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절차적, 법적 문제없이 후보지 선정 과정이 이뤄졌다고 강조하고 있다.
 
서울시는 당분간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지속하면서 내달 중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설명회를 다시 열어 주민과의 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투자심사, 국제설계공모 등의 절차를 앞둔 만큼 주민설명회를 열어 오해를 풀고 소각장 신설의 중요성을 설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 절차와는 별도로 주민과 최대한 대화하면서 들을 부분은 듣으면서 오해를 풀려고 한다”라며 “주민들이 원하는 정보도 공개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반대 주민들은 서울시의 찾아가는 주민설명회가 횟수만 쌓아 명분을 만들려는 목적으로 주민설명회에 응하는 것보다 정보 공개가 먼저라는 입장이다.
 
반대 주민들은 소각장 입지선정위 구성 및 운영 과정에서 절차적 하자가 분명하고, 현재 소각장을 이미 운영하는 상암동에 추가하는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선다.
 
마포 소각장 신설 백지화 투쟁본부는 지난 11일에도 소각장 신규 선정 관련 자료 공개를 청구하며 서울시 시민감사 옴부즈만위에 고충 민원을 접수했다.
 
오세훈 시장 자택 집회, 상암 소각장 상성검사, 촛불문화제 등 반대 주민을 결집하기 위한 집회도 계속되고 있다.
 
게다가 내년 상반기 전략영향평가를 마치면 정식 후보지로 상암동에 대해 고시가 이뤄지는 만큼 반대 주민들은 현재 이를 저지하기 위한 소송 관련 모금도 진행 중이다.
 
김기덕 시의원은 “서울시가 발전적인 대화를 하자는 게 아니라 추진을 강행하면서 이해를 하라는 것 뿐인데 주민들은 그런 대화를 원하지 않는다”며 “소각장 입지 선정 과정에서 갖가지 문제가 있는데도 의원이 요구를 해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주민들은 투쟁과 소송 모두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 앞에 '서울시 관계자 출입금지'가 붙여져 있다. (사진=박용준 기자)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