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원석 "검찰, 국민신뢰 못 얻어…깊은 책임감"
"범죄피해자 권리 최대한 보장…피해 지원 위해 수사환경 개선"
"효율적 반부패 수사체계 확립…직접수사, 필요부분에만 집중"
2022-09-05 10:57:11 2022-09-05 10:57:11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검찰 수장으로 지명된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대국민 신뢰를 온전히 얻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지난해 수사권 조정으로 70여년간 유지됐던 형사사법체계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었고, 그 제도가 실무에 안착하기 전에 다시금 새로운 제도의 시행을 눈앞에 두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검찰이 아직 국민의 신뢰를 온전히 얻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25년간 검찰에 몸담고 있는 저부터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신체·안전·재산 등 기본권을 보호하고, 이를 통해 우리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는 것”이라며 “형사절차에서 범죄피해자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실질적인 피해지원이 이뤄지도록 수사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효율적인 반부패 수사체계를 확립하고, 검찰의 직접수사는 반드시 필요한 분야에 그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구조적 비리, 부패범죄, 경제범죄를 엄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사·재판·형 집행 등 검찰의 모든 업무가 오로지 법과 원칙, 증거와 법리만을 기준으로 이뤄도록 하고, 증거에 따른 사실 인정과 법리에 따른 법령 해석에 근거해 모든 사건을 치우침 없이 수사 결정함으로써 검찰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차근차근 어렵게 쌓아올린 신뢰가 비위로 인해 한 순간에 무너지지 않도록 늘 경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서민을 울리는 보이스피싱·전세사기 등 민생침해범죄, 아동·장애인·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에 더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전남 보성 출신 이 후보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1998년 사법연수원을 수료해 서울지검 동부지청 검사로 임관했다. 이후 대검 수사지휘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수원지검 여주지청장 등을 거쳐 2019년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때 대검 기획조정부장(검사장급)을 지냈다.

이 후보자는 오랜 기간 윤 대통령과 손발을 맞춰온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으로 꼽힌다. 수원지검 특수부 검사 시절 당시 대검 검찰연구관이었던 윤 대통령과 삼성그룹 비자금 및 로비 의혹 사건을 수사했다. 2017년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으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하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기소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취임 후 2020년부터는 수원고검 차장, 지난해 제주지검장으로 좌천성 인사 조치됐지만 윤 정부 출범 직후 첫 검찰 인사에서 대검찰청 차장으로 전격 승진했다.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