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영찬, 당헌 80조 개정 반대 "졸속으로 처리…비대위 수용말라"
"최소한의 공론화 과정 거쳐야…전준위, 힘으로 찍어 누르고 속도전 일관"
2022-08-16 17:35:20 2022-08-16 17:35:20
윤영찬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윤영찬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는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당헌 80조 개정을 의결한 데 대해 "힘으로 찍어 누르고 속도전으로 처리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후보는 해당 개정이 '이재명 방탄'을 위한 졸속 개정이라며 바로잡겠다는 입장이다. 윤 후보는 오는 17일 열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당헌 80조 개정을 의결하면 안 된다고 촉구했다. 
 
윤 후보는 1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헌은 민주당의 헌법인데 헌법을 개정하는 일을 전준위가 일방적으로 확정했다"며 "오늘 전준위는 당의 다양한 목소리를 힘으로 찍어 누르고 속도전으로 처리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준위는 이날 오전 '부정부패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당헌 제80조 1항을 '하급심에서 금고 이상의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로 수정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전준위는 윤석열정부 검찰이 무리한 기소 남발로 당무에 차질을 빚는 가능성을 차단하겠다는 의도였지만, 반명계(반이재명계)를 중심으로 검·경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당대표 후보를 지키려는 '방탄용'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실제로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윤 후보를 포함해 박용진 당대표 후보, 강훈식·설훈·전해철·조승래 의원 등 7명이 당헌 80조 개정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이렇게 중대한 일은 의총을 열어 최소한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했다"며 "지금의 민주당은 숙의민주주의도 걷어찬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강조하지만, 민주주의의 반대말은 독재가 아니라 패거리 정치"라며 "특정인의 이익, 특정 세력의 사익을 위해 철학과 가치를 버리는 것이 패거리 정치"라고 짚었다. 
 
이어 "묻겠다. (이번 당헌 80조 개정이)특정인을 위한 졸속 당헌 개정이 아니라고 자신할 수 있나"라며 "이 개정으로 혜택을 보는 특정인과 특정세력은 누구인가"라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당헌 80조는 문재인 당대표 시절의 혁신안이다. 민주당이 만든 혁신안이 아니라 국민이 관철시킨 혁신안"이라며 "비대위는 전준위의 졸속 의결을 수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