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진공, 2030년 총자산 20조 '청사진'…"세계 해양금융리더로"
해양진흥공사 출범 4년…2030 비전 선포식 개최
선박금융 공급 1위, 스마트해운물류 플랫폼 구축 등 제시
"해운산업 씽크탱크로 발전시킬 것"
2022-07-19 17:40:35 2022-07-19 18:30:47
[뉴스토마토 김현주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산업 리더 국가 도약 등을 목표로 향후 10년간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19일 파크햐얏트 부산에서 'KOBC 2030 VISION 선포식'을 열고 향후 10년간의 미래상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안병길 국회의원, 김양수 공사 사장, 정태순 한국해운협회장, 김경배 HMM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등이 자리했다.
 
공사는 △해운 재건을 넘어 해운산업 리더국가 도약을 목표로 하는 해운 정책의 원활한 이행 △국제 환경규제 강화와 디지털 기반 경쟁 등 미래시장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설립 5년차를 맞이한 공사의 발전 미래상 설정 등을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비전선포식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해양금융 리더'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2030년 미래상으로 △총자산 20조원 달성 △선박금융 공급 1위 △스마트해운물류 통합 플랫폼 구축 △ESG 공공부문 최우수 등급 획득을 제시했다.
 
해양진흥공사는 그간 선박금융 위주에서 항만물류 및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 스마트 항만장비 등으로 금융 업무범위를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해양 스타트업을 포함한 해양산업 전체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국제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신조투자 프로그램 규모를 향후 30억 달러까지 확대하는 등 해운업 자산의 친환경 전환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각종 규제에 국적선사가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규제 동향 데이터베이스 구축, 민관 합동 협의체 구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황 변동성이 큰 해운업의 불황기를 대비해 중장기적으로 기업 구조개선 업무에 대한 법적 근거를 확보하고 한국형 선주사업의 단계적 확대와 위기대응 펀드 조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해운시황 예측 및 분석 역량의 질적 향상, 해운항만 물류 통합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공사를 해운산업의 씽크탱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양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지난 2018년 7월 해운산업 재건이라는 목표로 설립된 공사가 국민 성원과 해운업계의 도움으로 4년 만에 우리 해운업이 한진해운 파산 전의 위상을 회복하는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2030년 해양진흥공사의 모습은 세계를 선도하는 해양금융 리더로, 해양산업의 성장에 필요한 금융과 정보를 적기에 공급하고 ESG 공공부문 최우수 등급을 받아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19일 파크햐얏트 부산에서 'KOBC 2030 VISION 선포식'을 열고 향후 10년간의 미래상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해양진흥공사 로고. (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세종=김현주 기자 kk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