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압구정, 신통기획 첫발 뗐다…건축설계용역 마무리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 재건축 단지 건축기획설계 용역 발주
지난 16일 2·5구역 입찰 마감…20일 3구역 설계 업체 선정
"압구정 그동안 사업 추진 난항…이후 사업 추진 본격화 전망"
2022-06-27 07:00:00 2022-06-27 07:00:00
 
[뉴스토마토 김현진 기자] 서울시가 신속통합기획에 참여하고 있는 재건축 단지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압구정 2·3·4·5구역에 대한 건축기획설계 용역을 발주했으며 4구역을 제외한 3개 구역의 입찰이 마감되며 향후 재건축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11일 신속통합기획 대상지인 강남구 압구정아파트지구 2·3·4·5구역에 대한 현황조사와 건축기획설계 용역을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시행하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공공이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개입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공공지원계획이다.
 
압구정 2구역과 5구역이 지난 16일 입찰 마감된 이후 20일에는 3구역이 설계용역 업체를 결정했다.
 
압구정 4구역은 지난 7일 서울시가 진행한 건축기획설계 용역 개찰결과 업체 무응찰로 유찰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재입찰을 진행했으며 오는 28일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압구정4구역 조합 관계자는 "지난번에는 유찰됐지만 재입찰 결과 한 건축사무소가 단독 입찰해 28일 발표를 앞두고 있다"며 "이번 용역은 지구단위고시에 담을 정비계획설계안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용역 기간은 10개월"이라고 설명했다.
 
압구정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기획설계가 진행됨에 따라 내년 하반기 중에는 이 지역 재건축 사업에 대한 밑그림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사진=김현진 기자)
 
압구정 특별계획구역은 1977년 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사업 진척이 없는 지역이다.
 
2020년 예고된 '재건축조합원 2년 실거주 의무제'를 피하기 위해 2021년 압구정 4구역을 시작으로 2·3·5구역도 조합 설립에는 성공했지만, 정비계획안이 마련되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건축기획설계 용역 작업에 착수한 만큼 향후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과거 압구정과 여의도 같은 경우 아파트지구였기 때문에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야지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사업이 많이 지연됐다"며 "신속통합기획 같은 경우 정비계획 내용에 지구단위계획이 포함되기 때문에 압구정 같은 경우 이를 통해 사업 추진을 신속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공공기여 부분과 관련해 서울시와 지역 조합간 원활한 협의가 사업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신속통합기획에 참여했던 단지 가운데 공공기여 관련 부분에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이탈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신속톡합기획 1호 사업으로 선정됐던 오금현대아파트는 20.6%에 달하는 임대아파트 비율에 대해 조합원들이 반발하며 사업 참여를 철회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신속통합기획이 공공이 정비계획 수립단계부터 관여하기 때문에 그러다 보면 기부채납과 관련해 조합과 이견이 생길 수 있다"며 "공공성이 강조될 수 있는데 그러다보면 갈등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진 기자 k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