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20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보급
정부 "교체형 배터리, 세제혜택 검토"
2010-09-09 11:00:00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이호석기자] 정부는 9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최경환 지경부장관, 이만의 환경부장관, 양수길 녹색성장위원장, 한민구 그린카 포럼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출시 및 관계자 격려행사'를 개최하고 전기차 활성화 계획을 밝혔다.
 
오늘 행사는 현대차가 개발한 국내 최초 양산형전기차 '블루온'의 공개에 이어 그린카 로드맵 발표가 이어졌다.
 
'블루온'은 i10 기반의 소형 전기차로 지난해 10월 제33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확정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에 따라 성과지향형 R&D로 개발이 조기에 완료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 내에서 '블루원'을 직접 시승한 후 짧은 개발기간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한 현장기술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개발에 참여한 업체는 현대차(005380)를 비롯, 중소기업 34개사를 포함한 총 44개사다.
 
정부는 세계 각국이 의욕적인 보급목표를 세워서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려 하고 있으며 국내 역시 전기차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은 고조되고 있으나, 자동차 관련 업계는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 등으로 과감한 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
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전기차 활성화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해 온 차량가격의 반에 해당하는 배터리 가격과 7시간이 넘는 충전 시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우선 배터리 교체형 전기차 개발에 대하여 개발 타당성과 경제성 분석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경제적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내후년부터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2012년까지 공공기관 전기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동급 가솔린차와 가격차의 50% 수준의 구매보조금(대당 2천만원 한도내)을 지원하고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자동차 취등록 및 운행단계에서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친환경차에 전기차를 포함, 친환경차 구매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여 나가고, 자동차 제작사가 판매해야 하는 친환경차의 비율 역시 상향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서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단위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을 수립해 2020년까지 공공시설, 대형마트, 주차장 등에 충전기 220만대가 설치될수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이호석 기자 arisa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