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문 대통령, BTS '미래·문화 특사' 임명…"대한민국 국격 높였다"
문 대통령-BTS, 유엔 순방 동행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 행사 참석
2021-09-14 16:16:30 2021-09-14 18:52:1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글로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에게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BTS가 대한민국 국격과 위상을 높여줬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고, BTS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최선을 다해 특사 역할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BTS 멤버들(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입장하면서 BTS 멤버들과 주먹인사를 나눴고, 외교관 여권 및 만년필 선물도 전달했다. 기념사진 촬영 후 제이홉이 문 대통령을 바라보며 양손 엄지를 들어 올리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어진 환담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BTS가 대통령 특사를 흔쾌히 수락한 것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유엔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위한 특별행사를 여는데, 각국 정상들을 대표해 내가, 전 세계 청년들을 대표해 BTS가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해왔다"며 "그 자체로 대한민국의 국격이 대단히 높아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BTS가) K-팝, K-문화의 위상을 더없이 높이 올려줌으로써 대한민국의 품격을 아주 높여 주었다"며 "외국 정상들을 만나면 BTS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외교활동이 수월해졌다"는 경험담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도 "우리 세대는 팝송을 들으며 영어를 익혔는데, 요즘 전 세계인들은 BTS의 노래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를 익히고 있다"며 BTS가 한국어 보급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BTS를 대표해 리더인 랩몬스터(RM, 김남준)은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이라는, 한 국민과 개인으로서 이런 타이틀을 달고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게 너무나 큰 영광"이라고 화답했다. 또 "우리가 받은 사랑을 보답하고 동시에 많은 것을 드릴 수 있을까 늘 고민하고 있었는데, 대통령께서 너무나 좋은 기회를 주셔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특별사절을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BTS는 다음 주 문 대통령과 함께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6차 유엔 총회에 참석한다. 이번 유엔 총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가 핵심 의제로 논의될 예정으로, BTS는 20일 개최되는 'SDG Moment'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영상으로 퍼포먼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간 BTS는 전 세계에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왔다"며 "이번 BTS의 유엔 총회 참석은 전 세계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주요 국제이슈에 대한 미래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에게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 임명장을 수여했다. 왼쪽부터 뷔, 제이홉, 진, 문 대통령, RM, 슈가, 지민, 정국.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