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강병원 "부동산 투기 의혹 의원 명단, 국민 앞에 공개해야"
의혹 소명 과정의 필요 강조…출당조치는 논의 필요
2021-06-08 08:47:21 2021-06-08 08:47:21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권익위가 발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전수조사 당시 불법 행위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했기에 국민 앞에 했던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최고위원은 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사법기관의 사실관계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당이 약속한 바에 따라 '12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법령 위반 의혹을 갖고 있다' 정도는 공개해야 되지 않나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최고위원은 "12명 의원들 중에 억울하신 분들도 많이 있을 것"이라며 "그런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게 더 중시해야 된다고 보는 게 개인 의견이고, 12명 의원님이 적극적으로 본인의 의혹에 대해서 해명하고 소명하는 그런 과정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의혹을 받는 12명 의원들의 출당조치'에 대해선 "출당 조치는 국회의원으로서는 굉장히 정치적 생명을 정말 흔드는 조치여서 논의를 해 봐야 될 것 같다"며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6건, 업무상 비밀 이용 3건, 농지법 위반 의혹이 6건 있고, 건축법 위반 의혹도 한 건 있는데 건축법 위반 의혹은 출당조치할 사안은 아니지 않냐"고 했다.
 
강 최고위원은 "그런데 업무상 비밀을 이용했다면 사태의 원인이고 핵심 사안이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된다"며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은 (의원) 본인이 소명한다고 하더라도 국민들이 이렇게 보기에는 오비이락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은 지도부가 심도 깊게 논의를 해야 된다"며 "16건의 의혹에 대해서 뭔가 경중을 두고 출동조치도 있을 수 있고, 잠시 당직에서 물러나 있을 수 있고 혹은 잠시 당원건을 정지시킬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수위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합동수사본부에서 결과가 한 두달이면 나올 것"이라며 "한 두달 후에 정말로 검찰로 송치를 한다든지, 기소의견을 한다든지 등의 조치를 보고 결정할 수도 있어 다양한 조치 수준이 있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강 최고위원은 "12명 명단은 당대표한테만 전달된 걸로 알고 있는데 오늘 비공개로 최고위원회를 열기로 했다"며 "명의신탁 업무상 비밀이용 등에 대해 빨리 듣고 결정을 하게 될 것이고 오늘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이런 의견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8일 권익위가 발표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결과에 대해 "전수조사 당시 불법 행위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약속했기에 국민 앞에 했던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