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방정부 백신접종 자율권 확대해달라"
경기, 질병청에 백신 도입 다양화 공식 건의
2021-04-23 16:48:35 2021-04-23 16:48:35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경기도가 다양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신속하게 안전성을 검증하고 백신 도입을 다양화하는 한편 지방정부의 백신접종 자율권을 확대할 것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23일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백신확보 관련 정부 정책건의'란 제목의 건의서를 질병관리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건의문에서 다양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신속한 안전성 검증을 통해 백신 도입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경기도는 "백신의 신규 도입과 관련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의약품청(EMA) 등 해외 유력 전문기관의 승인 여부가 중요한 참고 요소는 될 수 있다"면서도 "우리 정부도 자체적으로 백신을 심사·검증할 수 있는 체계와 역량이 갖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신 도입 다양화를 결정할 때 위탁생산이 가능한 기업을 발굴하고 설비를 지원하는 등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실제로 경기도는 최근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백신 위탁생산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 있는지, 어떤 지원을 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어 "신속한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이 중요한 상황에서 지역 실정과 주민수요에 부합하는 백신 선정과 대상자 우선순위 결정이 필요하다"며 지방정부에 백신접종 자율권을 확대해달라"고도 건의했다. 연령과 건강상태, 해외출국 등 다양한 접종 상황에 따른 지방정부의 백신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백신접종에 대한 국민의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접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경기도의 입장이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15일 경기도의회 도정질의에 참석해 "경기도 차원의 집단면역 대책이 무엇이냐"는 질의에 "다른 나라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도입해서 접종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23일 경기도는 다양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신속하게 안전성을 검증하고 백신 도입을 다양화하는 한편 지방정부의 백신접종 자율권을 확대하는 내용의 '코로나19 백신확보 관련 정부 정책건의'란 제목의 건의서를 질병관리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진/경기도청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