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백신 곧 국가경쟁력①)한국경제 성장률 향방 '백신'에 달렸다
연구기관들, 세계경제 5%대·한국경제 3%대 전망
백신 가속화·국제공조 따라 성장세 좌지우지
집단면역 형성·민간소비 반등 '핵심'…경제반등 기대감
2021-03-22 06:00:00 2021-03-22 06:00:00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코로나 팬데믹(전염병 대유행·Pandemic)에 휘청이던 글로벌 경제가 ‘백신접종 속도전’으로 경제반등을 향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세계경제 전망치가 ‘올해 5.5% 이상’으로 예상되면서 한국경제 성장률도 3~4%의 장밋빛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대유행은 끝나지 않았으나 ‘경제 위기의 끝자락’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만큼, ‘백신’의 향배가 국가경제의 성장세를 좌지우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속도를 내며 경제반등 기대감이 고개를 들면서 세계경제가 올해 5.5% 넘는 성장이 예상된다. 한국경제 역시 3% 넘는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다. 화이자 백신. 사진/뉴시스
 
21일 <뉴스토마토>가 국내외 연구기관들의 성장률 전망치를 종합한 결과,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평균치는 5.7%다. 올해 주요기관들이 제시한 세계경제 성장률을 보면,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은 각각 5.6%, 5.5%를 전망했다. 17일(현지시간)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피치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6.1%로 상향했다
 
가장 최근 성장률 전망치를 발표한 피치는 “대유행은 끝나지 않았지만, 경제 위기의 끝자락에 접어들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OECD가 -3.4%를 전망한 점을 감안하면 무려 10%포인트를 뛰어넘는 성장세다.
 
앞서 OECD는 백신 보급 가속화로 경제 심리가 조기 회복되는 '상방 시나리오'를 통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7.0%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글로벌 기관들의 '긍정적 전망'은 점진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전 세계적 백신 영향이 주된 요인이다. 
 
전염병만 통제되면 시민들의 일상생활은 정상을 되찾게 된다. 이는 사회 환경의 안정화로 세계 경제 재개에 따른 대내외 수요 회복이 상장 견인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접종이 원활하게 이뤄질 경우 올해 선진국들의 경기 회복 속도는 급진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도 백신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 해소와 적극적인 접종 참여가 이뤄질 경우 올해 말 대부분 집단면역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세계인구의 0.5∼0.9배 수준으로 충분하지 않은 백신 생산규모와 백신 접종에 대한 저항, 신흥국의 미비한 접종 인프라(의료·보건시스템), 변이 바이러스 전파 속도는 리스크 요인으로 꼽힌다. 결국 백신 생산·보급 가속화 및 국제공조에 따라 성장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한국경제 성장률의 장미빛 전망의 관건은 세계경제 회복과도 무관치 않다. 무역 의존도가 큰 한국경제로서는 세계 경제 흐름에 상당 부분 자고우면할 수 밖에 없는 처지다.
 
더욱이 백신에 따른 세계경제 회복세가 잘 버텨줄 경우 견조한 수출·제조업 회복 흐름,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적극적 정책효과가 더해져 코로나 위기 이전 수준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주요20개국(G20) 중 올해 코로나 위기 이전 수준의 회복 국가로 지목된 곳은 미국, 호주, 한국, 터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7개국이다.
 
이 중 상대적으로 적은 코로나 피해와 빠른 회복세를 경험한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경기 진폭을 최소화하면서 올해 중 위기전 경제규모를 회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굴지의 주요 기관들이 내다본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3.0~4.0% 선이다. 피치는 3.7%, OECD 3.3%, IMF 3.1%, 한국정부 3.2%, 한국개발연구원(KDI) 3.1%, 한국은행 3.0%은 3%대를 전망하고 있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은 4.0% 전망치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도 한국경제가 3% 이상의 성장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빠른 백신보급과 집단면역 형성의 중요성을 꼽고 있다. 결국 민간소비를 끌어올리는 일도 백신보급과 집단면역 형성에 달렸다.
 
IMF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겪은 지난해에는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민간소비의 감소가 컸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을 제어하지 못할 경우 민간소비의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
 
민간소비의 회복 없이는 경제 전반의 정상적인 성장 경로의 복귀가 불가능한 셈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경제성장률 수준을 결정짓는 민간소비의 침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를 통제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그 핵심은 백신 도입과 집단 면역이 형성돼 민간 주체들의 경제 활동 자유도가 높아지는 데에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21일 국내외 연구기관에 따르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평균치는 5.7%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토마토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