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하림 초고층 개발 계획, 특혜적 과잉 개발 논란 우려"
양재·우면동 일대 약 300만㎡ R&D 혁신 거점 육성 계획
2021-02-03 17:36:30 2021-02-03 17:36:30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서울시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 도시첨단 물류단지 조성과 관련해 '시가 인허가를 고의로 지연하고 있다'는 하림그룹의 주장에 반박했다.
 
이정화 도시계획국장은 3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해당 부지의 도시계획 기준이 명확함에도 하림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첨단 물류단지 시범단지로 선정됐다는 이유로 기존 도시계획과 배치되는 초고층·초고밀 개발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시는 화물터미널 부지를 포함, 양재·우면동 일대 약 300만㎡를 연구개발(R&D) 혁신 거점으로 육성을 계획 하고 있다. 
 
이 일대는 상습 차량정체 지역으로 용적률 400%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 용도를 R&D 중심으로 바꾸고자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당시 국토부에 '해당 부지는 우리 시 정책 방향을 따라야 함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했고, 국토부는 '개발계획과 시 정책의 부합 여부는 시가 판단할 수 있다' 회신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림의 요구에 따르면) 상습 교통정체 지역인 양재IC 일대 극심한 혼잡과 특혜적 과잉개발 논란이 우려된다"며 "하림은 시의 정당한 공공행정을 고의 지연이라며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화물터미널 부지는 하림그룹 계열사 NS홈쇼핑의 자회사 엔바이콘이 지난 2016년 5월26일 4525억원을 들여 매입했다.
 
서울시청 청사 전경.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