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 선박 나포에 정부, 이란대사 초치·청해부대 급파
정부, 억류 선박 교섭차 이란에 대표단…외교 차관도 10일 이란행
청해부대, 이란 관할 호르무즈해협 작전 시작…한국 선박 억류 대응
2021-01-05 16:22:26 2021-01-05 16:22:26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정부가 5일 이란에 의해 나포된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호'의 조속한 억류 해제를 위해 주한이란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청했다. 또 해군 청해부대를 인근으로 급파하는 등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새벽 최영함이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최영함은 전날 오만의 무스카트항 남쪽 해역에서 본국의 지시에 따라 호르무즈 해협으로 급파됐다. 앞으로 바레인에 있는 연합해군사령부(CMF) 등 다국적군 및 외교부, 해양수산부 등과 협력해 나포 상황에 대응할 계획이다.
 
외교부도 이와 관련해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장은 이날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선박 억류와 관련한 상세한 경위를 묻고, 조속한 억류 해제를 재차 요청했다.
 
해당 선박에는 선장·1∼3등 항해사·기관장 등 한국 선원 5명을 포함해 미얀마인 11명, 인도네시아인 2명, 베트남인 2명 등 모두 20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샤베스타리 대사는 조치 과정에서 선원들의 안전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모두 안전하고, 건강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지만, 억류 이유와 해제 시점 등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
 
최영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가장 이른 시일 내 우리 선박 및 선원들의 조기 억류 해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오늘 면담 시 이란 외교 당국도 이 문제에 최대한 조기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오는 10일 이란을 방문한다. 최 대변인은 "선박 억류 사건과 별개로 오래 전부터 상호 소통을 통해 추진된 내용"이라며 "최 차관이 방문하게 되면 한국과 이란 간 여러 공동 관심사에 대해 폭 넓은 협의가 있을 것이다. 선박 억류 문제와 관련해서도 당연히 관련 의견 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선박과 선원들이 조기에 풀려날 수 있도록 현지 교섭을 위한 대표단도 파견하기로 했다. 대표단은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반장으로 하고 아중동국과 해외안전관리기획관실 직원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선박 억류 사건은 대이란 제재로 동결된 수출 대금을 받아내기 위한 이란의 의도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한국과 이란 간 동결된 90억 달러(9조7000억원)에 달하는 원유 수출 대금으로 코로나19 관련 백신·방역 물품 등을 교환하는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미국의 새 행정부와의 대화에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한국에 묶인 자금을 풀어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향하던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호'(9797t)가 지난 4일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사진은 5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한국케미호 선박관리선사인 타이쿤쉽핑 사무실에 걸려 있는 한국케미호 모습.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